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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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접근
1)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2)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이 가져야 할 특징
2.포스트모더니즘과 통합교육
1)통합교육과정의 기능
2)포스트모더니즘적 통합교육 방법
3.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접근
1)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은 오늘날 문화 전반에 퍼져있지만, 교육에서는 그 영향을 대체로 부정적인 시각에서 보고 있다. 왜냐하면 교육의 이론과 실천은 근본적으로 모더니즘적 사고와 언어를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전통적으로 교육이 추가해 온 것은 세계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보편적 가치였으며,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비판적인 이성 능력을 기르고 세계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인식되어 왔다, 교육을 통해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개인은 물론 자유롭고 풍요롭고 진보된 사회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계몽주의적 이상은 교육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기본 신념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나 신념 체제는 특정한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형성된 것이므로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될 수 없다. 교육을 통해 정전으로 신봉되는 표준화된 지식들은 특정한 계층이나 인종 또는 성의 관점에서 쓰여진 것이 불과하다. 따라서 지식의 객관성과 보편성, 이성의 순수성과 자율성에 대한 가정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교육의 관념은 수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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