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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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내용요약
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나.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Ⅲ. 의견제시 및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는 다양성, 개성존중, 다원주의 등의 특징을 가진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류를 이루는 시대에 살고 있다. 역시 교육의 현장에서도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른 교육론과 교육방법이 다양하게 소개되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론과 교육방법들을 비롯하여 오늘날의 교육사조를 조금 더 깊이있게 살펴보고자 이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과 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요약해 보고 그에 따른 나의 소견을 간단히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내용요약
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합리주의이다. 이성적 합리성은 근대인에게 요구되었던 사고와 행동의 전형이다. 근세 사회는 이성적이고 주체적인 자아인을 추구하였는데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이성적ㆍ주체적 자아라는 것은 일반인을 속박하기 위하여 만든 허구의 것이라고 규정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자아란 유희적 관계망을 가진 언술의 산물이며, 따라서 자아는 우연적ㆍ타율적ㆍ분열적ㆍ모순적이므로 결코 합리적 사고와 행동의 주체일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으로 하여금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기만을 요구하는 것은 부당한 속박에 지나지 않으므로 포스트모던 시대의 인간은 결코 합리성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주장한다.
둘째, 상대적 인식론이다. 서양의 전통적인 지식관은 고정불변의 실재를 전제하고, 이 실재를 인간은 합리적 사고를 통하여 인식할 수 있으며, 인식 결과는 보편타당하다는 합리적 지식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보편타당한 지식을 추구하는 지적 탐구활동의 기초란 없으며, 따라서 모든 인식활동은 인식자의 주관에 따른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불변의 실재와 그것에 대한 합리적 인식은 허구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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