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개념
2)시대적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적 입장
1)반정초주의
2)다원주의
3) 반권위주의
4) 연대의식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의 과제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5.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한계
6.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
1) 푸코의 철학-지식과 권력에 대한 상호작용
2) 교육과 ‘지식-권력’의 관계
- 본문내용
-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개념
-대서사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
(리오타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이며 발전인 동시에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 이며 단절이다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지식을 분류 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
단지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하고도 환원적인 틀에 저항하는, 복잡하고 다형태적인 것
2)시대적 배경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공산권의 몰락과 함께 해체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던 비이데올로기적인 여러 문제들(환경·여성·인종·지역사회 문제 등)이 사람들의 관심사로 부각
-영상매체의 보급을 통해 정보, 지식, 오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짐
이성 중심·논리적 판단·동질지향성·정적문화->감성 중심·감각적 판단·이질지향성·동적문화
-예술적 독창성이라는 굴레를 벗어 던지는 예술가들의 시도
-학문적 다원주의의 이론적 근거가 필요
- 참고문헌
-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04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5
김정환/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2004
피에르 빌루에 나길래 옮김, 푸코읽기, 동문선, 1999
한상진 외, 미셸푸코론, 한울, 1990
자료평가
- 나름 좋네요
- riki***
(2007.06.06 19:26: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