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3.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방법
4. 결 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후현대주의는 1920년대 이후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인간생활양식을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등장한 문화논리로 그 성격을 교육학적 논의가 편리한 형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이다.
후현대주의 아래에서 이러한 주체적 자아는 심각한 비판을 받게되고 마침내 자아의 해체라는 선고를 받게 된다. 이를 테면 라캉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명제를 ‘내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나는 생각하고 내가 생각하지 않는 곳에 나는 존재한다’로 바꾸어 주장하여, 데카르트식 자아관을 거부 해체한다. 라깡은 데카르트의 주장과는 달리 자아는 내가 생각하지 않는 곳 즉 무의식에 존재하여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렇게 후현대주의자들은 주체적 자아의 해체야말로 이성적 주체, 도덕적 주체 그리고 과학적 주체라는 미명아래 억압받고 소외되던 인간본성의 해방이므로, 주체적 자아의 해체야말로 진정한 휴머니즘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목영해(1994) 후 현대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수동(2000) 인간교육이론. 책사랑
http://www.educyber.org/school/yaho/index.s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