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3.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방법
4.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후현대주의는 1920년대 이후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인간생활양식을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등장한 문화논리로 그 성격을 교육학적 논의가 편리한 형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이다.
후현대주의 아래에서 이러한 주체적 자아는 심각한 비판을 받게되고 마침내 자아의 해체라는 선고를 받게 된다. 이를 테면 라캉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명제를 ‘내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나는 생각하고 내가 생각하지 않는 곳에 나는 존재한다’로 바꾸어 주장하여, 데카르트식 자아관을 거부 해체한다. 라깡은 데카르트의 주장과는 달리 자아는 내가 생각하지 않는 곳 즉 무의식에 존재하여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렇게 후현대주의자들은 주체적 자아의 해체야말로 이성적 주체, 도덕적 주체 그리고 과학적 주체라는 미명아래 억압받고 소외되던 인간본성의 해방이므로, 주체적 자아의 해체야말로 진정한 휴머니즘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목영해(1994) 후 현대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수동(2000) 인간교육이론. 책사랑
http://www.educyber.org/school/yaho/index.s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1)개념-대서사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그리고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리오타르)-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계승이며 발전인 동시에 그것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 이며 단절이다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지식을 분류 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에 배치단지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교육 [A+]
  •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 푸코(1) Michel Foucault (1926. 10. 15 프랑스 프와티에~ 1984. 6. 25 파리)Foucault는 프랑스의 유명한 구조주의 사상가로, 그의 아버지는 외과 의사이다. 어릴 때 기억에 관해 그는 전쟁의 위협이 그의 시대의 생존 환경이라고 회고했으며, 이성과 합리 성이 지배하는 시대에 살면서 그런 이성의 지배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연구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철학, 역사, 정신분석학, 사회학, 의학

  •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사조, 진보주의, 항존주의] 제3장 교육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의 과제2) 교육철학의 방법(1) 규범적 접근(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3) 분석적 접근(4) 실제적 접근 ②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1)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4) 해석학(5) 실존주의(6) 비판적 교육철학(7) 구조주의(8) 포스트모더니즘③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2) 도덕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육Ⅰ. 서론 요즈음 우리가 빈번하게 듣게되는 유행어의 하나가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용어이다. 연극과 미술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거론되는가 하면 문학이론과 비평분야 그리고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철학에 있어서 포스트 모던철학이 거론되고 사회과학에 있어서는 물론 자연과학에 있어서도 포스트모던 과학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가히 포스트 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모던이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15주 제 IV 부 현대 교육사상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Ⅰ. 실존주의1. 개관2. 교육 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4. 부버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Ⅱ. 분석철학과 교육1. 개관2. 분석철학의 두 입장3. 교육학에의 적용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Ⅲ. 비판이론과 교육1. 개관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3. 교육목적4. 교육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