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교육] 창의·인성교육의 확대방안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24 / 2016.11.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2020 유아교육론1B][기말시험] 1.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2.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 [2021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창의인성교육] 창의·인성교육의 확대방안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창의인성교육] 창의·인성교육의 확대방안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창의인성교육] 창의·인성교육의 확대방안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유아기는 호기심이 아주 왕성한 시기이므로 모든 환경적인 요소는 유아의 인지적, 심미적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시기에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개방적인 사고를 확장하고 자유롭게 표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하는 것은 유아의 창의적인 발상을 신장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창의·인성교육의 실천은 유아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창의·인성교육의 확대방안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창의·인성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이다. 즉 창의·인성 교육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며, 보육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단계에서부터 종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교육이다. ‘즐거움, 스스로, 중요한’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의 미래형교육이며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는 교육이라고 하겠다.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습자에게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남다른 발상과 독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창의적 사고 기법이다.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은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함양하는 것이다. 유아기의 인성교육을 통하여 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남을 배려하면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고 더불어 즐겁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품성의 기초를 형성함에 있다.
21세기 교육의 양대 축은 창의성과 인성교육으로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으로 꼽고 있다. 창의·인성교육은 특정한 시간에 단기적으로 교육되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유아기부터 생활, 문화 사회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하는 통합교육과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로 보고 있다. 이러한 목표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프로그램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연구되어 유아들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0),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
최재영(2007),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자료평가
- 유용한 자료였습니다
- 119045***
(2018.11.11 17:02:26)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2번 문제)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표준보육과정] 제3차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해 요약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중요성 및 발전방안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