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9 / 2021.09.1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4) 2019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하고 i-누리누리과정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 4학년 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
- 유아교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 2021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교육과정 운영의 특성 5가지 요약)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공통 |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과정]
생활과학과 4학년 공통
[과제명]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4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의 참조한 부분과 인용한 부분은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 출처 표기 하였습니다.
i-누리 현장지원자료에서 스크린 캡쳐한 그림 파일은 본문 내용 중에 첨부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고, 출처 표기해 두었습니다. 실제 그림 파일이 첨부 되어 page가 많이 작성되었으나, 실제 내용은 7page, 그림 파일이 7page정도 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
1) 개념
2) 목표
3) 내용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
1) 놀이의 강조
2) 능동적인 상호작용
3) 교사 연수
4) 교육과정의 평가
5)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3.‘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1) 놀이의 강조 (만들어 가는 놀이중심 유아교육)
2) 능동적인 상호작용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3) 교사 연수 (누리과정 컨설팅)
4) 교육과정의 평가 (관찰 기록 안내서, 교사를 위한 놀이운영 사례집, 학습공동체 만들어가기)
5)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학부모 교육과정 이해 및 놀이연계자료, 만들어가는 놀이중심 유아교육)
4. 마무리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
1) 개념
누리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유아교육법에 따르면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3~5세 공통 교육과정이라는 목표에 맞추어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유아교육 혁신방안(’17.12.)’에서 제시한 ‘유아ㆍ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개편’이며, 미래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해 온 유아교육의 기초를 유지하고 아래로부터의 누리과정 운영 및 교사의 자율권을 존중하면서 교사용 지도서가 아닌 고시를 통한 교육과정으로 실행력 고취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추구하는 인간상’, 즉 ‘미래사회 역량 중심’의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보완 생성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중략)
.
.
.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된 특징은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를 확립한 점이다. 또한,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인간상을 고려한 누리과정의 성격과 추구하는 인간상을 명시하였으며, 기존 구성 체제 유지 및 5개 영역의 내용을 간략화하였다. 이외에도 유아 중심ㆍ놀이 중심 교육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토대로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1) 놀이의 강조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참여하고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한다.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끌어 가는 놀이를 의미한다. 교사는 놀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는 어디서나 자유롭게 놀이하며 배울 수 있지만, 특히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의 놀이는 교사의 지원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배움이 될 수 있다. 교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중략)
.
.
.
3.‘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1) 놀이의 강조 (만들어 가는 놀이중심 유아교육)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강조되는 특성으로는 놀이이다. 즉,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참여하고 주도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는 이러한 놀이에서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이 강조된다. 이러한 특성이 잘 반영된 부분으로 ‘i-누리 현장지원자료’에 있는 ‘놀이운영사례집’을 들어볼 수 있다. 본 사례집에는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 놀이',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유아의 삶 놀이로 물들다',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 등의 다양한 자료가 게시되어 있다. 본 사례집을 통해 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개정 누리과정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적용해 놀이를 통해 배움과 성장, 유아 존중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이다. 본 자료집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상상력, 창의성, 감수성, 인성을 강화하기 위해 유아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실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충분한 놀이 공간과 시간 및 매체를 어떤 식으로 지원해야 하는지도 잘 보여준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잘 바라보고 귀 기울여 지원하면서, 놀이와 학습의 연결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으며, 유아의 놀이가 배움으로 이어지고 교사는 놀이를 관찰, 기록하고, 놀이 공간과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놀이를 지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유주연ㆍ김혜전ㆍ장민영(2021),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김수진(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 전후 유아교사의 역할인식 변화, 창원대학교 대학원.
3) 교육부(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ㆍ발표, 교육부.
4) 교육부ㆍ보건복지부(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고시문, 해설서).
5) 교육부ㆍ보건복지부(2020),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i-누리 현장지원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105&manage_idx=30&how_show=each]
6) 교육부(2021), 누리과정 컨설팅 매뉴얼, i-누리 현장지원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105&manage_idx=67&how_show=each]
7) 교육부(2020), 관찰 기록 안내서(관찰을 관찰하다), i-누리 현장지원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105&manage_idx=60&how_show=each]
8) 교육부(2020), 교사를 위한 놀이운영 사례집, i-누리 현장지원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105&manage_idx=68&how_show=each]
9) 교육부(2020), 학습공동체 만들어가기, i-누리 현장지원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105&manage_idx=57&how_show=each]
10) 교육부ㆍ보건복지부(2020), 만들어가는 놀이중심 유아교육, i-누리 현장지원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105&manage_idx=30&how_show=each]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 정리하고,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2022 미래사회와유아교육] 1.미래형 시범 연구유치원 운영 결과보고서 30개 정도의 사례 중 1가지를 고른 후, 자신이 선택한 유치원명과 인상 깊었던 내용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본인이 고른 유치원 운영결과보고서 사례와 관련하여 미래사회의 인재상 및 역량, 교사 역할 및 역량 등을 참고하여 어떤 부분들이 사례에 반영되어 운영되었다고
- [2020 유아교육과정4공통][출처표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운영방침,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이 제시된 놀이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찾아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