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2번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3 / 2015.09.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간과제물입니다.
* 제시된 과제 중 2번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등 과제에서 제시된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들어가기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듀이의 진보주의
2) 레지오 에밀리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및 원리
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과정
1) 주제의 선정
2) 수업의 전개
3) 교사의 역할
4) 환경의 구성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시 강점
2)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시 약점
6.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들어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입장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기에 앞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작업은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와 교육의 목표 및 원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에 나타나는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논해보면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프로젝트 접근법은 1830년 코벳(Cobbet)이 시도한 교육법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데, 그는 교육의 과정을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그러한 중심사상이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의 핵심내용이다. 이 후 프로젝트 접근법은 파커(Parker)와 듀이(Dewey)에 의해서 더욱 활성화 되었는데, 파커는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방식을 비판하면서 아동들이 직접 활동하고 경험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방식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듀이 또한 유아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발전시켜 유아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방식을 택하였다.파커와 듀이에 의해서 크게 발전하였던 프로젝트 접근법은 이후 1950년대에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강조되면서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교과과정만을 중시하고 학업의 결과에만 중시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아동의 창의성과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교과과정 중심의 교육방식에 대한 회의론적인 시각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 <생략>
참고문헌
이소은, 이순형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정희영, 이성복 외 3명 『유아발달』 파워북 2014
황해익, 송연숙 외 3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동체 2008
김시은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배미경 황혜정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8 No.5,2012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 유아교육현장 적용방안 모색> 열린유아교육연구 Vol.3, No.1, pp:389-316,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