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중요성 및 발전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많이들 참고 하세요..
목차
1.특수교육의 최근 동향과 중요성

1)특수교육의 철학적 접근과 패러다임 변화
2)평등성의 실현과 통합교육
(1)정상화의 원리
(2)탈시설화 운동
(3)메인스트리밍
(4)REI 및 Inclusive Education 운동
(5)통합교육 정책의 공통적인 특성
(6)통합교육에 대한 전망
3)특수교육의 개념 변화

2.특수교육의 문제점
1)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
2)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
3)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
4)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
5)행·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
6)장애인에 대한 국민들의 낮은 의식 수준

3.특수교육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유아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 1.특수교육의 최근 동향과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중요성 인식과 사회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을 확충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의 확대. 유아 교육과정 및 자료의 개선과 보급 등을 시도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유아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다음 몇 가지 측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유아기의 발달이 성인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지적, 성격 발달에서 유아기는 환경의 영향에 가장 예민한 시기, 즉 가변성이 높은 시기로서 이 시기의 자극 결핍은 누적되어 장차 회복이 곤란하다는 것이다. 유아기는 심리사회적 발달의 토대로서 호기심으로 인한 다양한 조작 활동과 끝없는 질문을 통해서 지적 성장과 개념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한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의 토대로서도 중요하다. 창의성은 4세에 정점에 달하고 5세 이후에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취학 후 교사가 지능이 높은 아동을 선호하므로 창의성이 동료나 교사에 의해 강화 받지 못하는 문화적인 영향에 기인한 것이다. 따라서 놀이나 자발적 학습, 문제해결 상황, 허용적 분위기 등을 통한 연속적인 학습에 의해서 창의성 조기교육에서 육성될 수 있다.
즉 유아기는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가 조기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화실조 아동은 환경요인(빈곤, 현재 지향적 태도), 감각자극 기회의 결핍, 불안정한 가정 분위기 등) 때문에 잠재능력의 발달기회가 상실되어 학교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한다. 언어, 추리, 상징조작 능력이 부족한 이들에게 적절하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이들의 현재 환경을 고려한 단계적 지도를 함으로써 학습능력을 촉진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다. 셋째, 가정생활의 변화는 유아교육의 필요를 증가시켰다. 가정이 하는 일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애정을 베푸는 것과 사회화를 돕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고유의 두가지 기능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 핵가족화나 맞벌이 부부, 도시집중화 등이다. 이러한 가정의 역할의 변화는 유아의 교육을 가정외의 기관에 맡길 필요성을 증가시켰다.넷째,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서도 유아교육은 강조될 필요가 있다.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기관은 거의 없다. 교육현장에서 문제시되는 기초학습 기능의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그들의 부족 된 기능 영역에 따른 교정프로그램을 적절히 투여한다면, 취학 후 기초학습 기능의 누적된 자원으로 학습부진을 초래할 가능성은 크게 감소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유아교육기관은 가정에서 제공할 수 없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좋은 유아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경험을 가정에서 제공해 줄 수는 없다. '좋은'유아 교육기관이 어떤 것인가는 뒤에서 논의될 것이니 좋은 선생님과 좋은 교구가 있고 바람직한 교육시설을 갖춘 곳이라고만 해두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eun***
    (2012.11.26 23:02:5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교육 환경을 통해서 인지 및 언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통합된 장애다동의 교육 성과적 측면의 연구들을 종합 검토한 최근의 한 연구 보고에 의하면,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들의 교육 성과는 분리교육에서 얻은 성과와 최소한 같거나 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교육의 형태★① 자료실방식(resource room plan)대부분의 학습활동은 일반 아동과 같은 교실에서 하고, 시각장애 때문에 함께 학습하기 곤란한 것만 특수교재교구가 마련

  • [사회복지개론] 영유아보육
  • 교육 및 참여의 실제 264. 부모교육 및 참여의 어려움과 개선방향 28제 6 장 보육사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291. 보육사업 현황 및 문제점 292. 보육사업 활성화 방안 30제 7 장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351. 보육행정 및 지원체계 개선(안) 352. 보육인력제도 개선(안) 363. 보육재정제도 개선(안) 374. 보육과정 및 특수보육제도 개선(안) 37참고자료 39제 1 장 영유아 보육의 이론적 개념1. 보육의 개념보육의 개념은 사회발전이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 [영유아과학지도]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및 교사의 역할
  • 교육과정에서는 우리 몸, 생물, 자연현상, 물체와 물질, 도구와 기계로 나누었다.3. 영유아 수ㆍ과학 교육의 문제점21세기의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이 급속이 발전하여 수학과 과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인 수학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 여부에 따라 인간의 삶의 질이 결정되어진다. 오늘날 과학 기술의 세계는 수학 및 과학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에게도 수학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요구하고 있으며, 유아기부터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이 만들어 졌다. 특수 교육은 정상 교육의 무능력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개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특수교육에서는 몬테소리 교육 방법이라든가 개별학습방법, 그리고 다양한 감각자료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고 교수에 활용되면서 일반 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 오고 있다. 유아교육의 많은 방법들이 특수아동을 위해 개발된 기술과 원리를 활용하고 있으며, 그 밖에 많은 교육학습매체들이 특수교육의 발전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1) 특수아에 대한 법적 정의(1)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2) 지체장애아동(3) 정서 행동장애아동(4) 자폐성장애아동(5) 학습장애아동2) 특수아에 대한 학문적 정의2. 장애아 통합교육의 개념3. 장애아 통합교육의 동향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교육의 목적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