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의의, 배경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과제 및 정책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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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정의

Ⅲ. 주5일제수업의 의의

Ⅳ. 주5일제수업의 도입 배경

Ⅴ. 외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사례
1. 일본
2. 독일
3. 프랑스

Ⅵ. 향후 주5일제수업 정착 과제
1. 제도적 보완
2. 교육과정 개편 및 프로그램 개발
3. 교육 주체의 인식 전환

Ⅶ. 향후 주5일제수업을 위한 정책 개선 방안
1. 학생들의 연간 학습량과 수업시수에 대한 조정
2. 주5일수업제의 도입은 충분한 단계적 절차를 통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3. 주5일수업제 도입을 위한 효율적인 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4. 학생의 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5. 학교는 효율적인 홍보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여야 한다.
6. 학교는 ꡐ나 홀로 학생ꡑ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7. 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야 한다.
8. 학교는 학교 시설의 개방 및 보수가 필요하다.
9.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10. 토요 휴업일 활동시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이 필요하다.
11. 주5일 수업제에 대한 올바른 평가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12. 자기 시간 관리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실행 방안이 필요하다.
13. 국가와 지역사회의 지원 체제의 확립이 이루어져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주5일제에 대한 논의 기간이 짧아서 전반적인 인식수준이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역별 편차는 있지만 기존의 시설이나 정보를 활용하면 휴업일 활동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다음 사항들을 단계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한다면 학교 주5일제 시행 자체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 첫째,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한 인적, 물적 자원의 수요는 최근의 특기적성교육 실시나 전일제 특활, 다양한 체험학습활동, 학생 봉사활동, 기간제 교사 수급 등 교육적 여건 변화에 따라 예전에 비하여 높아지고 있는데 비하여 정보 관리, 제공 및 교류 수준은 만족스럽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교육청들이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자원 관리를 위한 전담 부서들을 두고 있으며, 지원의 필요를 인식하고 수요에 따라 대응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노력이 보다 체계화되면 개선의 가능성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한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조사와 활용 기준의 설정이 필요하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인력이나 시설에 대한 기준이 교육적으로 정립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준을 갖추고 있다고 응답한 교육청이 전무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교육청이 이러한 기준 요건에 대한 원칙을 만족스럽게 가지고 있지 않은 수준이다. 인력이나 시설 자원을 양적으로 파악하는 것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는 교육인적자원부 차원에서도 설정될 필요가 있지만 지역 수준에서 지역의 특성에 맞는 자원들의 종류를 조사, 분류하고 교육적 기준을 적용하여 인력이나 시설자원에 대한 정보들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정보들에 대한 조사-제공-교류의 절차는 지속적으로 환류될 필요가 있다. 지역 차원에서 정보들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고 교육적 자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이를 단위학교에 제공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위학교 차원에서도 발굴된 인적 자원이나 프로그램 시설들에 대한 자료를 지역 차원에서 공유
참고문헌
◎ 이부련(2001), 프랑스의 아동과 청소년생활리듬조직
◎ 이윤미 외, 학교주5일제 운영 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유시홉(1997), 일본의 주5일제 교육 실시 경위와 현황, 교육월보 8월호
◎ 전교조 정책연구국, 주 5일 수업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
◎ 정광희(2000), 교육개혁으로서의 학교 주5일제, 한국교육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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