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의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국내외 비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필요성,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교육과정운영 방안 및 제언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취지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시사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제언(국내외 사례 중심)
-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문제점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정착 방안 분석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의의, 배경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과제 및 정책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시행 배경
1. 학교 교육의 한계와 역할 재정립
2. 교육시스템의 재구조화 필요성 제기
3. 평생 학습 사회의 도래와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시
4. 수업량의 감축과 삶의 질 측면에서 요구되는 ꡐ여유ꡑ
Ⅳ. 주5일제수업의 필요성
Ⅴ. 주5일제수업의 유형
1. 휴업일에 따른 분류
2.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의 변화 정도에 따른 분류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Ⅵ. 주5일제수업의 당면 과제
Ⅶ. 주5일제수업 실현을 위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노사정위원회가 그 동안 난항을 거듭했던 근무 시간 단축안에 대한 전격적인 합의를 보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주5일 근무제 논의가 활발해 짐과 동시에, 학교 주5일제 도입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다. 실제로 교육부는 학교 주5일제 실험 학교 운영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였고, 시도교육청도 이에 대한 대응 태세로 들어가 각각 실험 학교 운영안을 준비하였다. 「학교 주5일제」는 선진 국가에서는 일반화된 것으로, 일본의 경우 국제적 흐름에 부응하여 1992년 9월부터 단계적 시행에 들어갔다. 중국의 경우도 1996년부터 전격적으로 학교 주5일제를 도입하였으며, 프랑스의 경우는 「학교 주5일제」를 넘어 「학교 주4일제」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 와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흐름에서 볼 때, 우리나라에서 학교 주5일제로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학교 주5일제가 제기되는 이유는 이 같은 교육 외적인 요인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교육 내부로부터 요구되는 교육 개혁적인 요구와도 맞물려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 주5일제를 이러한 교육학적인 관점을 결여한 채로 논의되는 것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다는 데 문제 의식이 있다.
학교 주5일제가 요청되게 된 교육 내적인 요인으로는 현 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제 문제로부터의 학교 개혁론적 관점, 그리고 학교 교육 비대화 현상이 초래한 교육 구조의 왜곡 문제와 이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학교-가정-사회와의 연대 강화 요구, 최근 대두되고 있는 평생 교육 사회의 도래에 따른 자기 주도적 학습에의 요구, 지식 기반 사회의 지식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그에 따른 체험 학습의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교육 내의 다양한 요구들은 학교 주5일제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학교 주5일제는 교육의 기본 방향에서부터 지식의 문제, 가정과 사회의 교육적 역할의 문제 등에 이르는 교육 전반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 점에서 대대적인 교육 개혁의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교육 개혁에 대한 내적 요구가 학교 주5일제를 통해 제대로 달성될 수
- 참고문헌
-
○ 부산안락초등학교, 주 5일 수업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 보고서
○ 사창초등학교(1997), 주5일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보고서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주 5일제 수업조사 연구보고서, 서울 : 남경기획인쇄사
○ 월학초등학교(1995), 소규모 학교의 책가방 없는날 및 주5일수업제 운영 방안, 강원도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허경철(2000), 지식 기반사회에서의 학교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Ⅰ), 서울: 한국교육개발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순기능, 역기능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현안, 과제, 전면시행을 위한 제언
- 전면 주5일수업제 도입의 기본 구상,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장점과 단점, 성공과제
- 주4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합리적인 해결방안0k
- [사회문제] 주5일제수업실시에 따른 아동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