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문제해결능력][문제해력학습][문제해결]문제해결의 개념, 문제해결의 과정, 문제해결의 모형, 문제해결의 구성주의적 관점, 문제해결의 쓰기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교사의 역할, 문제해결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문제해결의 과정
1. 도제, 지도
2. 협력, 다양한 훈련
3. 반영, 명료
4. 일반화
5. 문화적응
Ⅳ. 문제해결의 모형
1. 폴리아의 문제해결 모형
2. 한국교육 개발원의 문제해결 모형
Ⅴ. 문제해결의 구성주의적 관점
Ⅵ. 문제해결의 쓰기교육
Ⅶ. 문제해결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Ⅷ. 문제해결의 전략
1. 일반적 전략
2. 보조적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원리와 개념의 일반화를 위해 습득한 전략을 적용하고 연습하는 활동을 하고, 전략의 정착을 통한 일반화를 추구한다. 또한 학습한 내용과 방법의 정리 및 형성평가가 이뤄진다. 문제 해결 활동이 학습 목표의 도달 여부를 확인하는 활동이라면 적용 발전은 학습 목표보다는 발전된 내용이 되여야 한다. 즉, 상위 단계여야 하며, 양과 질, 난이도가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적용상의 문제점을 추출하여 대안을 제시해서 다음 학습을 위한 결손을 막아야 한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은 단시간에 길러지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 깊은 관찰 및 노력에 의해서만 길러질 수 있다. 따라서 문제 해결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분석은 대상의 성격에 따라, 분석자의 의도에 따라, 필요성에 따라 대단히 다양한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설명하는 과정이다. 사물이나 사건의 원인을 분석했을지라도 자신이나 타인에게 설명하는 능력이 없으면 문제를 해결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분석을 했으면, 그에 대한 합리적이고 타당한 설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만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과 설명은 충분한 토의와 토론활동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Ⅱ. 문제해결의 개념
문제해결은 문제의 최초의 상태(initial states)에서 최종의 상태(goal states)로 가는 길(paths)을 찾는 하나의 과정으로, 친숙하지 않은 상황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개인이 이전에 획득한 지식, 기능, 그리고 이해를 사용하는 수단이다. 과정은 처음 문제에 직면한 다음, 답이 최초의 조건에 관해서 고려되고 얻어질 때 결말이 지어진다.
- 참고문헌
-
◈ 로버트 W. 올슨·양도기, 좋은 생각이 난다(문제해결을 위한 창조적 사고의 기법), 정신세계사, 1991
◈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3
◈ 신통철 외,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8
◈ 신용직, 교육과정과 수업, 서울 : 교육출판사, 1998
◈ 최정우, 발상의 전환이 세상과 인생을 바꾼다, 새로운 사람들,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