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문제] 수능을 중점으로 본 현 대학입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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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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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Ⅱ. 대학수학능력시험(大學修學能力試驗)이란?
Ⅲ. 수능시험의 문제점
ⅰ. 일관성 없는 수능정책
ⅱ. 수능은 단순한 지필시험
ⅲ. 수능과 내신과의 괴리
ⅳ. 대학의 자율적 선발권 제한
Ⅳ. 수능과 관련한 대학입시의 개선방향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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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얼마 전 우리나라는 수능이라는 시험 하나로 몸살을 치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국가 차원의 시험에 한 나라가 들썩들썩했던 것이다. 이 날은 모든 관공서의 출근시간이 평소보다 한 시간 가량 늦춰졌는가 하면, 시험장의 근처 200m반경은 차량이 통제되는 등 국가 전체가 그 시험 하나에 집중을 했었다. 그러고 나서, 바로 그 다음 날 터진 사건은 바로 ‘수능 부정’이라는 사건이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핸드폰의 문자 전송∙수신을 통해 서로 답을 주고 받는 등의 부정을 저지른 사건이었다. 이 수능 부정 사건은 나에게 한 가지 문제의식을 가지게 하였다. 바로 무엇이 과연 100명이 넘는, 아니 그 이상의 많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러한 수능 부정을 저지르게 했는지 이다. 사실 외국에서는 대학입시 전형의 방법이 여러 가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단 몇 가지 방법, 수능성적과 내신성적, 논술과 면접의 전형만을 거치고도 어렵지 않게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내신성적과 논술, 면접의 실질 반영 비율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내신성적은 사실상 그 타당성과 신뢰성, 공정성을 잃은 지 오래이기 때문에 대학입시 당락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 못한다. 실상으로는 수능 점수만이 대학입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하고 큰 요소가 되는 것이다. 나도 또한 대학에 입학할 때 단지 수능점수 하나로만 들어올 수 있었다. 내가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만 하더라도 ‘특차’라는 제도가 있어서 단지 수능점수의 퍼센티지로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나는 ‘특차’라는 제도의 수혜자였고, 나의 그다지 높지 않은 내신점수와 형편없는 논술실력을 덮고, 단지 수능 하나로만 평가되어 선발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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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황정규, 교육과학사
http://blog.naver.com/uzas.do?Redirect=Log&logNo=5269742
http://sigma101.nazip.net/menu_6_data/exam.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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