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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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
[2]현 입시 제도의 문제점
1)수능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 단편적으로 지식의 측면 만을 본다.
→인성적 측면을 보강하자
2)개인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입시
→대학에서 원하는 과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3]레포트의 전제 조건
→현실적인 제약에 연연해 하지 않고 이상향을 시행 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 제시

본론
[1]외국의 대학 입시
(1)국가별 대학 전형의 특징 (미국, 영국, 일본)
(2)외국 유명 대학별 비교
(3)외국 대학 입시의 특징 및 배울점
[2]개선방향 - 지식과 인성을 함께 측정
(1)지식 측면
1)수능
2)내신 (텀 레포트, 실습 결과 및 수행 평가, 팀프로젝트)
3)Advanced Course 개설
(2)인성적 측면
1)자기 소개서 + 심층 면접
2)봉사활동
3)부모 에세이
4)관련 분야 수상 경력
5)2박 3일 합숙 프로젝트 수행
6)논술, 오픈북 테스트
[3]평가 방법 다양화로 기대하는 결과 (원하는 학생상)
→개인의 적성을 고려하고 원하는 과에서 공부 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학생, 스스로 공부 할 수 있는 학생,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을 두루 갖춘 학생,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관에 대한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는 학생
결론
이상향 실현을 위한 전제 조건
(1)교사, 학생, 학부모에 대한 신뢰
(2)대학의 사회적 역할 재정립 및 평준화
(3)학생의 인성적 요소 평가와 선택형 교과목제 도입
본문내용
그렇다면 이상향 실현을 위한 전제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살펴보자.
(1)교사, 학생, 학부모에 대한 신뢰
무엇보다도 중요한건 교사, 학생, 학부모에 대한 신뢰성의 결여 이다.
평가를 하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과 학부모에 대한 비신뢰성에 대한 결과로 인하여,
공교육의 확립에 사교육에 밀리고 있는 실정이며, 평가 방법에 여러 문제점 제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실력 평가자인 선생님은 무관심한 학생과 학부모에 의하여, 평가를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자체적 실력 향상과, 객관적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학부모 역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 후원과 관심이 중요하다. 학생은 선생님에 대한 존엄성을 바탕으로 실력 평가 방법에 임하게 될 때 본인 스스로 최선을 다하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이상적인 평가방법을 도입하기에 앞서서 교사, 학생, 학부모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이루어 질 때 이상적인 평가 방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지게 될 것이다.
(2)대학의 사회적 역할 재정립 및 평준화
현재 대학의 존재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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