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골드만의 문학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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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문학의 사회적 성격
III. 발생구조론적 문학사회학
IV. 자본주의의 발전과 문학형식의 변화
V. 골드만 문학사회학의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문학과 사회의 관계, 문학을 작가의 창작물로만 봐야하는지 아니면 사회의 적극적인 반영으로 봐야하는지에 관한 논의는 비평의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문학 작품은 사회의식 또는 세계관을 반영한다고 보면 문학을 통해 한 사회의 변동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학사회학에 대한 골드만의 이론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사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의 정치의식이 조금씩 변했는데 그의 변화를 세 단계로 구분하면 (1945~1959: 급진적 혁명론자의 시기, 1960~1964: 암묵적 절망의 마르크스주의자의 시기, 1965~1970: 혁명적 개혁론자의 시기)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골드만이 저희는 골드만이 ‘소설 사회학을 위하여’를 쓴 두 번째 단계에 발표의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골드만의 문학사회학의 사상적 배경과 이론 그리고 문학작품에 적용된 골드만의 분석을 통해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좀더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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