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골드만의 문학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II. 문학의 사회적 성격
III. 발생구조론적 문학사회학
IV. 자본주의의 발전과 문학형식의 변화
1. 말로 소설 구분
2. 로브그리예 소설 구분
V. 골드만 문학사회학의 한계와 의의
- 본문내용
-
문학의 사회적 성격
1. 문학사회학의 성립조건
: 문학적 현상을 사회적 현상으로 간주해야 함
2. 문학작품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사회학적으로 문학작품을 설명하기 위한 조건
1) 문학적 사실을 사회학적 사실로 보아야 함
2) 문학 작품은 가치와 관련이 있음
3. 지식사회학
사고활동이나 모든 지식유형의 사회적 기원을 밝히고
지식과 사회 구조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
문학의 성격
1)특정한 사회집단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당시 지배적인 사회문제에 대하여 보여주는 적극적인 반응으로 생겨남
2)개인적이고 사적인 창조행위인 동시에 미학적 사실이며 역사적, 사회적 사실
지식을 사회적 존재의 반영 내지 대응물로써 처리
골드만과 지식사회학의 의의
→지식과 문학에 대한 관념론적 인식수준을 극복 + 구체적인 사회적 삶과 연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