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김명인 `살아있는 김수영` 中 제3부 `김수영 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분석을 통한 역사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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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주의 비평

1) 역사주의 비평의 객관

2) 역사주의 비평의 특성

3)비평의 주안점

∎ 텐느(taine)

∎ 교훈주의 공리설과 쾌락설

∎ 신비평

∎ 신역사주의란?

2. 역사주의 비평의 종류

3. 역사주의 비평의 한계점

4. 역사주의적 관점에서 텍스트 해석하기

본문내용

4. 한계와 영향
① 한계 : 동시대에 같은 환경, 인종을 지닌 사람 중 뛰어난 화가와 그렇지 않는 화가의
차이는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 ‘예술을 위한 예술’의 사조와는 맞지 않다.
② 영향 : 민족, 환경, 시대는 헤겔에 있어서 시대정신으로, 사회학자에게 있어서 사회의
개념으로 이어짐.

∎ 교훈주의 공리설과 쾌락설
- 공리설 : 문학작품이 독자들의 인생의 질적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감동을 담고 있어
야함
- 쾌락설 : 단순 재미 여가를 위한 도구

∎ 신비평
전기적(傳記的) ·실증적인 연구를 근거로 하는 강단비평(講壇批評)이나 종래의 인상비평을 피하고, 어떤 특정한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작자의 창작정신을 파악하려고 하는 비평에는 테마론 비평(G.풀레의 《인간적 시간의 연구》(1950∼1964), J.리샤르의 《말라르메의 창조적 우주》(1961)) 및 정신분석 비평(C.모롱의 《장 라신의 작품과 생활에서의 무의식》(1957)) 등이 있고, 언어표현으로서의 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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