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의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방법 발달의 전체적 개관
Ⅱ. 교육방법 발달의 최근의 경향
1. 최근의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의 경향
2. 교수·학습 과정에 따른 교육방법의 경향
Ⅲ. 교육방법 발달의 최근의 경향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교육방법 발달의 전체적 개관

교육방법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학습을 발생시킬 목적으로 수업을 제공하는 체제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발달해왔는데, 이는 인간에 대한 교육의 변천과정 즉, 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교육방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소피스트들의 강의와 토론식 교수법이나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12·13세기경에 수도원 교육의 스콜라식 교수방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때의 교육방법은 그 이후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이후 17세기에 들어와서는 인간교육에 대한 시대정신과 상황적 요청을 교육방법에 반영하는 노력이 시작되었고, 이에 Comenius의 경험론에 기초를 둔 교육방법, Rousseau의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Pestalozzi의 직관주의 교육방법, Herbart 학파의 교수론, Dewey와 Kilpatrick의 학습자 중심교육방법 등이 발달하면서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통찰이 가능하게 되였다. 이렇듯 교육방법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가들의 연구로 인하여 교육방법은 발달해 왔고, 금세기에 들어와서는 교육학의 기초학문 중 특히 심리학과 사회학의 영향과 변화된 사회의 요구에 순응하기 위한 교수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참고문헌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1999.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설양환 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2)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정책
  • 교육과정의 운영, 학생의 선발, 학생 등록금의 결정 등에서 독자성이나 자율성을 가지지 못했다. 이 때문에 사립학교를 공립학교와 동일하게 취급하는 잘못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우리의 사학 정책은 우리 나의 독특한 공교육 체제의 구성 양태 및 그 발달 과정을 배경으로 출현하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러한 사학 정책은 나름대로 합리성과 생명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는 다변화.다원화를 특

  • [평등] 남녀_평등
  • 최근 기사거리를 보니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여성들은 모두들 자신들이 일상에서 평등하지 못하게 살고 있다고들 하나, 그것은 남성들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보통 양성평등 이라고 할 때, 모두들 여자만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돌아보면 남자도 많을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남자들만 군대간다는 것, 또 힘든일은 무조건 남자만 시킨다는것, 나는 이런 것들도 하나의 차별이라고 생각한

  • [체육학]씨름선수의 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조용환(1999). 질적 연구 :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한태용(2003). 테니스 동호인의 하위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Adler, P.(1991). Backboards and Blackboards: College Athletes and Role Engulfment.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Curry, T.(1992). A Litte pain never hurt anybody: A photo-essay on the normalization of sport injury. Symbolic Interaction, 16, 3: 273-90.Dick Hebdige. 이동연 역(1995). 하위문화 스타일의 의미. 서울: 현실문화연구.Donnelly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미,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성공조건,수업원리,과정,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내용,방법
  • 얻어지는 산물은 개념․명제․정보 등의 학습 또는 재생 ․ 파지 ․ 전이이다.참고문헌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 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김재춘(2005),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김영광(2000), 가장 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노은호민경일 공저(2000),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이선희(2007), 우리나라 과학교육 관련학회지에 게재된 피아제, 브루너, 오수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권 5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