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의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방법 발달의 전체적 개관
Ⅱ. 교육방법 발달의 최근의 경향
1. 최근의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의 경향
2. 교수·학습 과정에 따른 교육방법의 경향
Ⅲ. 교육방법 발달의 최근의 경향이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교육방법 발달의 전체적 개관
교육방법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학습을 발생시킬 목적으로 수업을 제공하는 체제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발달해왔는데, 이는 인간에 대한 교육의 변천과정 즉, 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교육방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소피스트들의 강의와 토론식 교수법이나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12·13세기경에 수도원 교육의 스콜라식 교수방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때의 교육방법은 그 이후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이후 17세기에 들어와서는 인간교육에 대한 시대정신과 상황적 요청을 교육방법에 반영하는 노력이 시작되었고, 이에 Comenius의 경험론에 기초를 둔 교육방법, Rousseau의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Pestalozzi의 직관주의 교육방법, Herbart 학파의 교수론, Dewey와 Kilpatrick의 학습자 중심교육방법 등이 발달하면서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통찰이 가능하게 되였다. 이렇듯 교육방법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가들의 연구로 인하여 교육방법은 발달해 왔고, 금세기에 들어와서는 교육학의 기초학문 중 특히 심리학과 사회학의 영향과 변화된 사회의 요구에 순응하기 위한 교수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 참고문헌
-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1999.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설양환 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