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 남녀_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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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다는 생각은 근대 민주주의 성립의 토대가 되었다. 오늘날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누구나 성별, 인종, 종교, 사회적 지위 등에 의해 차별받지 않을 것을 법으로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주의가 잘 발달한 국가에서도 불평등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과제로 남아 있다.

인간은 각자 능력·선호·배경 등이 다르다. 평등은 이처럼 다른 조건을 무시한 채 모든 사람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은 아니다. 다름을 인정하되, 그것이 차별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평등의 이념이다. 개인의 차이가 인정되며, 각자의 상황에 따라 기회가 달리 주어지고, 그럼으로써 자신이 지닌 조건을 극복하거나 남과 나눌 수 있는 사회는 공동체의 이상이다. 이런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안됐고,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문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다.

논술고사에서는 기회의 평등과 실질적 평등에 대해 묻는 문제, 경쟁의 공정성을 논하는 문제, 적서 차별과 남녀 불평등 등 사회적 차별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라는 문제, 능력의 다름이 능력의 우열로 연결되는지를 묻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본문내용
사회 경제가 발달하고 여유스러운 생활이 열리자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서는 여자의 지위권이 높아짐에 따라서 남녀차별이란 문제를 발생 시켰다. 옛날의 우리 선조들의 모습에서는 남자는 사랑방에서 공부를 하고 여자는 부엌에서 일을 하는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지금은 여자의 권위와 능력이 성장해서 남녀차별 이라는 사회문제가 심각해졌다. 문제가 되고있는 남녀차별에 대해 나는 궁금했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남녀차별 문제가 심각한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한번 알아보았는데 바로 이러하다.

최근에는 남녀차별금지에 관한 법률이 강화되고 있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학교에서 양성평등 교육을 모든 교과에서 교육하도록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남녀차별은 우리들이 더 잘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남녀 공학인 학교에서는 남학생들이 가정교과를, 여학생들은 기술?산업을 배우도록 한 교육과정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는데 이것은 바로 남자는 가정쪽에서 여자보다 약한 면을 보이고, 여자는 남자에 비해 기술?산업 분야에서 약하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한 차별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학교 생활면이 나와서 하는 말인데 남녀 공학을 다녔던 나는 남녀차별이라는 단어를 항상 떠올리게 되었다. 나름대로 학교에서는 최대한 남녀차별을 줄인다고는 하지만은 완전히 없앨순 없는 것 같다. 매를 맞을 때도... 여자는 약하다. 그래서 덜 맞아야한다. 그리고 여자는 아양을 떨면 봐주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문제 또한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남녀차별 문제인 것이다.

또다른 예가 있다면, 사회 생활에서 문제가 되고있는 문제이기도 한 성고정 관념에 대한 양성평등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서 "여자는 집안 살림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시집만 잘가면 인생에 꽃 핀다"는 말 등에서 문제가 드러난다. 나는 남자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여자들이 차별을 받고있다는 나쁜 사회적 인식과 관점을 비판하고 싶다. 왜냐하면 여자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사회에 일원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선택권을 낮춰버리는 우리 사회적 인식이 잘못 되어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로 들어보면 여자의 행복은 전적으로 결혼을 잘 하는 데 있다. 이 말에서는 여자의 행복은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고 만드는 것이며, 여자 팔자는 어떤 남자를 만나느냐에 따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제 남자가 사회적으로 성차별을 받고 있는 부분을 말하고자 한다. 우리 주위에서는 이런 말들을 하곤 한다. 남자는 태어나서 3번만 운다. 그리고 남자는 씩씩하고 용감해야만 한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남자는 항상 듬직하고... 전부터 내려오는 강력한 고정관념들 때문에 모든 남자는 같은 위치에서 서 있는 것 같다.
"여자가 울면 집안이 망한다." 그리고 여자는 남자에게 복종해야 한다. 한 마디로. 남자는 항상 남자다워야 하고 여자는 항상 순응적이며 점잖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예민하고 자상한 남자와 씩씩하고 용감한 여자도 많은데 여자는 이래야 된다고 하는 것은 사람의 개성과 숨겨진 재능을 무시하는 고정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없앨 수는 없을까? 아니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았지만 별다른 대책이 서지 않았다. 하지만 나름대로 나는 남녀차별문제를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 나름대로의 방침이지만 남자 여자 모두 공통적으로 잘 할 수 있는 일들을 많이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남자가 잘하는 분야는 남자에게 맞기며 그 실력이나 책임들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남녀차별은 이미 정해져 있었던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사람의 신체 구조를 보아도 남자는 힘을 잘 쓸 수 있도록 여자보다 튼튼한 뼈와 근육을 가지고 있다. 또 여자는 남자보다 유연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들에 비해서 끊기도 좋고 세심한 부분에서 인정을 해야할 것이다. 이처럼 이미 남자와 여자들은 역할과.. 책임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자신들만의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고 서로의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해준다면 "남녀차별"이란 불평 그리고 불만을 조금이나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는 양성교육을 통해 양성 중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여자는 이래야 되고 남자는 이래야 되다는 식의 고정관념, 성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신체적인 차이를 따지지 말고, 누구나 사회적으로 능력이 잠재되어 있는 귀중한 사람으로 인식하여,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자신의 자유 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해결은 결코 멀리 있지도 어렵지도 않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바로 우리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자 꼭 풀어야할 숙제이기도 하다. 이 말은 남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양성평등. 남녀차별 문제는 우리들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야한다는 말이다. 옳지 않은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인식을 가지고 남녀문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가지고 생활한다면 우리의 사회는 더 살기 편하고, 서로 도와가며 살 수 있는 지구촌에서 생활하게 되는 것이다. 바로, 더불어 살아가는 이상적인 세계가 실현되는 것이다.

남녀평등의 실현은 가능한가?



1. 남녀간의 차이는 유전에서 오는가, 환경에서 오는가?


지능 검사나 적성 검사의 결과에 대한 분석은 남녀간에 지적 능력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의미있는 차이는 IQ 점수에 있어서가 아니라 유형별 능력에 있어서 나타나고 있다. 통계는 대체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나은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것은 여성이 복잡한 글을 보다 잘 이해하고 언어를 보다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남성은 여성보다 우수한 수학적 능력 및 공간지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남녀간의 중요한 차이는 지적인 능력에서가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에서 보다 확연하게 드러난다. 즉 여성에 비해 남성이 보다 공격적이라는 사실이다. 몇몇 서로 다른 문화권에 살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연구는 우리의 평소 생각대로 남자아이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더 거칠고 공격적임을 보여 주고 있다. 대체로 남성은 여성보다 쉽게 남을 해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대부분의 폭력범이 남성이라는 사실에서도 드러난다. 한편 공격성은 경쟁심과 지배욕, 즉 어떤 집단 내에서 될 수 있으면 정상에 올라서서 남들을 지배하고자 하는 충동과 관련된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남성이 여성보다 '공격적'이라는 사실은 이 사회에서 왜 남성이 여성보다 지배적 위치에 있는 지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또한 그것을 '정당화' 해 주는 논거가 될 수 있는가? 우리는 이 중에서 우선 첫 번째 문제, 즉 남녀간에 관찰되는 사실적 차이의 원인을 둘러싼 논쟁을 살펴보자.


(1) 환경적 요인설


남녀간에 발견되는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여권신장론자들은 대체로 이것이 타고난 것이기보다는 다분히 환경적 요인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본다. 보봐르(S. de Beauvoir) 여사는 1949년에 발간된 그녀의 책 '제2의 성'에서 "인간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우리의 성장과정을 되돌아 볼 때 확실히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배우게'되는 면이 많다. 남자 아이들은 선물로 자동차나 총을 받고 여자아이들은 인형이나 소꿉놀이 장난감을 받는다. 여자 아이들은 칭찬으로 대개 '예쁘다'는 말을 듣고 남자 아이들은 '씩씩하다'는 말을 듣는다. 아동 도서는 아빠가 회사에서 일하고 엄마는 집에서 아기를 돌보고 음식을 만드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여권신장론자들은 우리가 이와 같이 남자와 여자로 '키워지는' 것은 구시대의 유산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옛날에는 여자가 연이어 태어나는 아기에게 오랜 기간 젖을 먹여야 했기 때문에 집안에 머물러 있어야 했던 반면, 남자는 먹을 것을 구하러 밖으로 나가야 했으며 그 결과 보다 거칠고 공격적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단순한 사회에서는 육체적인 힘과 공격성이 중요했기 때문에 남자들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모든 것이 기계화되어 힘보다 기술과 아이디어가 더 중요해진 사회에 있어서는 여성이 더 이상 가정과 가사노동에만 붙잡혀 있을 필요가 없으며 사회적 능력 면에서 차별받을 이유도 없다는 것이다.


(2) 생물학적 요인설


일부 여권신장론자들이 주장하는 환경설에 대한 반론도 적지 않다. 이 견해에 따르면 사회적, 교육적 환경이 남녀간의 심리학적 차이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 역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남성의 공격성은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영장류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학습되기 이전의 아이들에게서도 발견된다. 한 연구에 의하면 그 정도는 남성 호르몬의 양에 따라 좌우된다.

실제 우리의 경험상으로도 아이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이미 남녀간에 태도 및 관심사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남의 집에 처음 들어설 때 남자 아이는 대개 그 집의 사물, 즉 장난감에 먼저 관심을 보이는 반면 여자아이는 먼저 그 집의 사람들을 쳐다보고 인간적 관계에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남녀의 자연적 차이는 과연 개인차를 덮을 정도로 절대적인 것일까?

남녀간의 심리적 메커니즘에 타고난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분명 평균적으로만 존재한다. 즉 어떤 여성은 남성보다 더 공격적이며 보다 뛰어난 공간지각 능력을 가진다. 그러므로 개인적 특성이나 잠재력을 무시하고"너는 여자이므로 엔지니어가 될 수 없다"고 하거나 "너는 여자이므로 정치적 야심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말은 분명 무리한 논법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남성이라고 해서 무조건 (일하러 나간 아내 대신)집에서 아이들 돌볼만한 부드러운 품성을 가질 수 없다고 결론 내릴 수는 없다. 다시 말해서 분야별 능력이나 적성에 있어서 남녀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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