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 항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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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항존주의(Perennialism)의 배경
Ⅰ-1. 항존주의의 개념
Ⅰ-2. 시대적 배경
Ⅰ-3. 철학적 배경

Ⅱ. 대표적 사상가
Ⅱ-1. R.M. Hutchins
Ⅱ-2. Motimer Ardler
파이데이아 제안
Ⅱ-3. Jacques Maritain
마리땡의 인격도야론

Ⅲ.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고찰
Ⅲ-1. 항존주의 교육 사상의 흐름
Ⅲ-2. 항존주의 교육 원리
Ⅲ-3. 항존주의 교육이론의 의의

Ⅳ. 항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

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항존주의(Perennialism)의 배경
Ⅰ-1. 항존주의의 개념

항존주의의 항존(perennial)은 “항구적”, “영원한” 이라는 어의를 갖는다. 종교적 세계관 위에서 철저한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로서 절대 불변하는 진리의 보편성과 이성적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항존주의는 현대 인류와 교육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방향감각을 상실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교육은 영속적, 항구적, 보편적, 근본적인 것을 추구하여야 한다고 보며 진보주의를 가장 싫어하고 이에 혹독한 비판을 가하면서 등장하였다. 대표적 학자는 R.M. Hutchins, J. Maritain, W.F. Cunningham, M.J. Adler 등이 있다

Ⅰ-2. 시대적 배경

항존주의는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존주의는 진보주의 교육이념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나온 하나의 교육이념을 말하며, 1930년대 싹트기 시작하였다. 예컨대, 진보주의의 경우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인데 반하여 항존주의는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이며 진보주의가 ‘변화의 원리’를 강조한데 반하여 항존주의는 ‘절대적 원리’로 돌아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
1930년대, 과학적 사고의 발달과 산업혁명의 결과와 민주주의 사상의 확대로 인해 서양문명이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생화양식의 면모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전통적 종교를 고수하려는 보수 세력이 이에 심각한 회의를 품게 되고, 인류문명의 장래에 대하여 비판적 내지는 비관적 태도를 취하게 되었다. 특히 물질주의에 사로잡혀 선인의 예지에 의하여 수립된 확실성과 절대적인 진리와 가치를 잃은 현대 문명, 특히 현대교육이 병들고 있다고 진단하였다. 이에 허친스 등은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길은 불변하는 신앙과 진리와 가치에 복귀함으로써 인간에게 정신적 확실성이라는 지주를 부여하고, 오직 사람만이 가지는 이성을 단련시키고 계발시킴으로써 그 행동을 규제하는 일이라고 주장하며, 올바른 방향감각을 잃고 그릇된 가치관에서 방황하며 타락해 있는 현대 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여 교육의 본연의 자세를 되찾게 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다고 확신함으로 시작되었다. 그들은 먼저 대학교육의 개혁에 착수하여 현재 대학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잡다한 공리주의적 학과목을 추방하고 대학을 순수한 학문의 잔당으로 격상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특히 대표적인 항존주의자 허친스는 인문교육의 부활을 강조하면서 시카고 대학 총장 시절, 교양과목으로 ‘위대한 저서 읽기 프로그램’을 창안하여 학생들에게 읽게 하였는데, 이러한 절대적 진리 추구를 위한 지적 단련은 항존주의 교육운동을 일으키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또한 허친스는 젊은이들이 스포츠에 몰두하는 것을 우려했으며 스포츠는 반지성주의를 가져오는 대표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가 시카고대학 총장 시절에 미식축구팀을 해체시킨 사실은 유명한 일화가 되었다. 이 결정에 대해 대학 이사인 Albert Lasker는 허친스에게 이렇게 물었다고 한다. “미식축구는 대학을
참고문헌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교육 사상사』, 정호표, 교육과학사
『 교육의 이론적 이해』, 박준영, 학지사
『서양 교육사신론』, 한명희, 아름다운 세상
『교육과 철학』, 김계숙, 일조각
『서양교육사상사』, 주영흠, 양서원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1』, 연세대학교,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송, 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 김준권, 동문사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형설
『파이데이아 제안:하나의 교육적 선언』, 신득렬 역. 서울:서원, 1993.
『위대한 대화』, 신득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 참고 사이트
참조 : 네이버 블로그인 http://blog.naver.com/nadau/3024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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