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17세기 실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실학주의의 배경
2)실학주의의 의미
3)인문적 실학주의
4)사회적 실학주의
5)감각적 실학주의
6)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7)사상가
-인문적 실학주의 사상가
-사회적 실학주의 사상가
-감각적 실학주의 사상가

본문내용
1. 시대상황

서양의 17세기는 르네상스에 이어서 일어난 종교개혁의 결과로 학문의 관심이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권에서 자유로 옮겨져 근세 개화의 길이 열린 시기였다.
이 시기의 정치구조를 보면, 여러 국가가 절대주의적 전제 정치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민국가를 건설하여 봉건국가 체제로부터 벗어나는데 성공하였다.
절대주의 체제란 서구의 중세 봉건사회가 붕괴되기 시작한 이후부터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전까지 있었던 과도기적 전제형식의 정치체제를 의미한다.
경제적 구조에서 보면, 상업자본주의 체제를 갖추기 시작했다. 국왕 자신이 권력유지와 그 강화를 위해서 상비군과 자신을 보좌하는 관료가 필요하였기 때문에 막대한 경비를 지출하여야 했으므로 중상주의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새로운 조세제도를 채택하였다.
사회 문화적 면에서 보면, 인문주의가 차차 그 활력을 상실해가고 키케로주의에 기울어졌으며 종교개혁은 교리적 형식주의로 고착되어 갔으나 과학적 정신이 발흥하게 되어 코페르니크스와 갈릴레오에의한 천문학, 뉴톤에의한 물리학, 하비에 의한 생물과 같은 경험적 실험적 과학이 크게 일어났고, 베이컨의 귀납적 방법이 제창되었다. 한편 데카르트를 대표하는 합리주의 철학이 제창되어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적 정신이 크게 자극을 받았다. 이러한 정신을 받아들여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사상과 보통교육제도가 나타났다.

보통교육제도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발전과 더불어 보통교육제도가 나타났다.
보통교육제도는 모든국민에게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종교개혁의 사상적 뒷받침을 기반으로 하여 하나의 제도로 나타난 공립, 의무, 보통교육제도를 의미한다.
선구적 시행은 독일과 미국에서 이루어졌다.
독일의 경우는 한 작은 국가인 고오타 공국은 취학의 의무제, 학교관리, 교과과정, 교수법 등에 걸친 체계적인 조문을 갖춘 교육령을 공포하였다.
참고문헌
서양 교육사 [한규원, 이항재, 1996, 교육과학사]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재 [손인수, 문음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신차균, 안경식, 유재봉, 학지사]

* Internet site *
http://www.scienceall.com/
http://blog.naver.com/audghks0121.do?Redirect=Log&logNo=1200232408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학 주의 교육
  • 실학주의의 역사적 의미가 큰 것이다.Ⅱ. 실학주의의 특징실학주의의 교육철학을 살펴보면 경험적 사물을 중히 여김과 동시에 자국어를 존중하는 기운이 생겨서 라틴어 대신에 국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이것은 16세기 인문주의자들의 언어주의 폐해에 대한 수정이기도 하였다. 실학주의 교육의 특색을 들면, 첫째 실용성, 실천성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다. 이에 따라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을 존중하였고, 둘째 16세기까지의 신학과 고전

  • 세기의 근대교육 ComeniusRousseau코메니우스 루소
  • 17~18세기의 근대교육ComeniusRousseau교육철학 및 교육사목차1. 실학주의2. 코메니우스3. 자연주의4. 루소1. 실학주의 목차서론목차서론1. 실학주의①개념: 실제 생활과 관련된 것을 추구② 배경 자연과학의 발달인문주의의 변모인간적인 삶 열망 -> 개인의 자발성, 자유로운 지적 탐구 정신 -> 물질세계를 탐구 대상으로 삼음-> 자연과학의 발달이에 따른 사고변화 => 실학주의언어주의로 바뀐 인문주의새로운 시대가 원하는 모습보다는 고

  •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그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현대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와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 [교육]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17세기는 새롭게 태동한 근대의 과학 정신이 그 때까지 잔존하던 낡은 중세적 가치를 빠르게 대치해 가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 정신의 영향을 받은 코메니우스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학의 방법론을 도입하여 초기의 발아 상태에 있던 교육학 분야에서 ‘감각적 실학주의’를 토대로 한 새로운 교육 이론과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신학자이자 교회 지도자로서 하나님에 의한 세계의 조화를 믿은 코메니우스는 철학자이자 과학자로서 자연을 탐구

  • 교육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이론 정리 요약
  • 목차Ⅰ.그리스의 교육 Ⅱ. 로마의 교육Ⅰ. 기독교와 교육Ⅱ. 스콜라 철학과 교육Ⅲ. 세속교육의 등장Ⅰ.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Ⅱ. 종교개혁과 신교의 교육Ⅰ. 실학주의의 의의Ⅱ. 실학주의의 교육Ⅲ. 실학주의 교육사상가Ⅰ. 자연주의 교육Ⅱ. 범애주의 교육Ⅲ. 계몽주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