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문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알아두어야 할 주요 개념들

●관점 갖기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그 시사점

2.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과 과정

3.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현상

4. 학습자의 문법 지식 활용 양상

5. 문법 지식의 교수·학습 방법과 과정

6. 수업 준비의 유의점

7. 설명 중심 문법 수업(단일 차시 수업)

8. 탐구 중심 문법 수업(다차시 수업)

9. 통합 중심 문법 수업(프로그램 수업)
본문내용
●관점 갖기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데는 크게 세 가지 관점이 있다. 먼저 이길록(1972:385~386)은 자연스런 언어 환경 속에서 문법에 관한 지식을 안 배워도 언어 법칙을 무의식적으로 터득하여 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형성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부자연스러운 교실 환경 속에서 문법에 관한 지식을 배우고 문법 법칙을 의식적으로 외워도 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했는데, 이와 비슷한 주장들은 ‘문법 교육 무용론’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문법 교육 무용론과 달리 학교 현장에서 문법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문법 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시각도 있다. 문법 교육은 교과서 단원 구성 차원, 입시제도 차원, 매체 환경의 변화 차원 등의 다차원적인 양상을 고려하면서 효과적인 문법·교수 학습을 구안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 중심의 강의식 주입식 문법 수업’, ‘단조로운 문법 연습 유형’ 등의 문법 교육을 개선할 수 있는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관점이 있다.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책임을 이양하는 문법·교수 학습 방식이나 문법과 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등과 통합하는 방식 등이 있다.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그 시사점
※ 교육과 관련하여 숙고해 보아야 할 인식론적 문제 (Scheffler)
① 지식이란 무엇인가?
② 가장 신뢰할 만한 또는 중요한 지식은 어떤 지식인가?
③ 지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④ 어떤 방식으로 지식을 탐구해야 하는가?
⑤ 어떻게 하면 지식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가?
→ 교실에서 수업 시간에 교사가 국어 교과서(문법)를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교육적인 소통 상황을 고려할 때, 인식론적 문제와 직접적으로 맞닿는 것은 다섯 번째 문제
※ 문법 지식에 대한 국어교사의 바람직한 접근
① 학습자의 사고 발달 수준에 맞는 문법 용어를 선택해서 가르쳐야 한다.
② 학습자가 그 문법 현상과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면서 가르쳐야 한다.
③ 학습자들이 문법 지식을 어떻게 학습하는지(문법 지식의 학습 과정과 현상), 교사가 학습자를 잘 가르치기 위해 문법 지식을 어떻게 변환하는지(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그리고 학습자가 문법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학습자의 문법 지식 활용 양상) 등을 알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적극 수용한다.(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교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성실하게 듣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마)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 다.(바) 의견과 근거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사) 학습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한다. 2) 개정7차 국어과 교육과정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차이를 비교하는 논문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02년 3월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가 간행됨에 따라 이 분야의 연구 논문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논문들은 각기 대상으로 하는 학교급과 과목은 차이를 보이지만, 교수-학습의 매체가 되는 교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개선의 방향성을 모색함으로써 실천적 차원에서 국어 지식 교육의 개선을 꾀하고 있다. 4.4. 교수-학습 방법 연

  • 문법교육의 교수,학습 방법(탐구학습의 정의, 내용, 한계, 그리고 대안)
  • 학습의 개념과 적용2.1. 탐구 학습의 개념과 특성(3)탐구 학습의 특성ㄱ. 자발성ㄴ. 자료성ㄷ. 논리성ㄹ. 과정성ㅁ. 가설성2. 탐구 학습의 개념과 적용2.2. 문법 영역에서의 탐구 학습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 ㅡ>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신장문법 교육ㅡ> 고등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육교육과정에서 제대로 된 대안이 없다!ㅡ> 탐구 학습이라는 교수 방법을 도입2. 탐구 학습의 개념과 적용2.2. 문법 영역에서의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 학습론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5.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

  • 신구 교육과정 비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요용어
  • 학습자 중심의 목표 설정목표를 ‘생산’ 으로 묶음 – 국어 사용의 주체 강조인지적, 정의적 특성 반영구분별 변화 - 성격국어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내용 체계내용 요소 범주의 용어 개념 및 체계 변화구분별 변화 - 내용국어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담화/글의 수준과 범위’ – 성취기준 구체화‘내용 요소의 예’ 추가 – 세부학습내용 제시구분별 변화 - 내용학년별 내용국어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자료 → 교수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