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마르크스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칼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생애
◦ 1818. 5. 5 -일 라인란트의 트리에르에서 유태인 변호사 가정 여덟 자녀 중 둘째로 출생
-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음 유대인의 종교적 배경과는 무관
- 성격은 매우 외골수적이고 비타협적이며 거만하고 독설적
- 1844년에 만나 지적 교류한 엥겔스와 우호적
- 말년애 갈수록 반대자들에게 적대시
- 외국어 독학, 수많은 고전과 시사자료를 탐독한 정력적 학자
- 1843 예니 베스트팔렌과 결혼 파리로 이주 , 아내와 자녀들에게 무척 온정적
- 말년의 빈곤으로 일곱 자녀 중 셋을 죽게함
◦ 1835 고등학교 졸업
(논문 : 인류전체의 복지에 힘쓰는젓이 인간에 대한 최고의 사명이라는 휴머니즘을 토로)
◦ 1835 본대학에서 1년 1836베를린 대학에 진학 법학을 공부(헤겔의 영향 받음)
◦ 1841 아버지의 죽음 헤겔좌파에 대한 탄압으로 생계를 위한 직업
예나대학에서 철학박사(학위논문: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의 자연철학의 의미
◦ 1842-43 라인 신문 발행인으로 활약 9러시아정부에 노골적 비난으로 폐간
◦ 1843 4월 예니 베스트팔렌과 결혼 11얼 프랑스 파리로 이주후 1849년 추방
헤겔 국가론 비판 - 사적소유와 시민사회가 국가의 기초이다
◦ 1844 헤겔의 법철학 비판 노동소외론 전개 평생 학문적 동지, 후원자 엥겔스 만남
포이에르바하에 바탕을 둔 관념적 역사관을 비판하고 유물론적 역사관 제시
◦ 1847 철학의 빈곤 - 프랑스의 소부르즈와 사히주의자 푸르동 비판
자료평가
- 괜찮은 자료입니다.
- rhdudfk***
(2007.11.25 18:42: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