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진주의 성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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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급진주의 성인교육의 역사적 근원
1) 무정부주의전통
2) 마르크스주의적 사회주의자 전통
3) 프로이트 좌파

2. 프레이리 철학의 기본원리

3. 프레이리의 교육원리

4. 급진적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 프레이리의 방법
1) 첫 단계 : 문해교육 캠페인
2) 둘째 단계 : 후기 문해 캠페인
3) 파울로 프레이리와 성인교육

5. 학교폐지운동과 성인교육 : 일리치와 올리거

6. 급진주의 성인교육 : 평가
본문내용
급진주의는 경제공황과 1960년대 후반 등 사회적, 정치적으로 불안한 시대에 강하게 나타났다. 이런 위기 시대를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급진주의자들은 비판과 비전에 강했고 이를 제시하는 데 있어 사회의 기본가치와 구조, 실천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급진주의 이론가들은 가족, 학교, 직업, 종교, 정치, 경제체제 등 모든 사회 영역을 다루었다.
프레이리의 성인교육철학은 급진주의 교육철학의 모범으로 그 이론은 사회, 정치, 경제 변화를 위해 교육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비록 교육사를 통해 볼 때 급진주의 교육철학이 일반화되지는 않았지만 프레이리의 철학은 18-20세기의 사상가들에게 역사적 근원을 두고 있었다.

1. 급진주의 성인교육의 역사적 근원

급진주의 교육사상은 교욱철학사상의 주류와는 다르다. 대부분의 교육철학은 기존의 사회 가치를 수용하여 그 가치체계 내에서 교육철학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진보주의와 인본주의가 사회 개혁을 하는데 교육을 이용하고자 했다면 급진주의는 비판적 교육을 통한 급진적 사회변화를 주도하였다.
급진주의 교육 사상은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 그리고 프로이트 좌파의 전통에 기초하고 있다. 이 세가지 급진주의 전통이 모두 공교육제도에 주 관심을 두었다 할지라도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과 제안점은 성인교육에 적용될 수 있었다.

1) 무정부주의전통
무정부주의의 사상에 기초하여 학교가 개인의 자율성을 파괴한다는 이유로 공립학교제도를 반대한다. 무정부주의는 하나의 사회철학이며 정치철학으로 사회에서 권위의 성격과 역할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무정부주의자는 국가교육체제에 반대했다. 왜냐하면 주정부 수중에 있는 교육은 주정부의 통제하에, 정치적 이익에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전통은 또한 개인의 자율성에 대해서도 똑같은 관심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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