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마르크스주의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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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기 마르크스주의철학
1.신해혁명전후의 사상
진독수(陳獨秀)는 1879년 10월 8일 안후이 성(安徽省) 화이닝 현(懷寧縣) 출신이며,
사대부 집안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아편을 피우던 매우 엄격했던 할아버지, 유능하고 자비로운 어머니, 천성이 부처님같던 형과 두명의 누나와 함께 자랐다. 그의 어머니는 두아들들에게 과거 시험만을 열중하도록 하였는데, 그녀는 남편이 없는 원한을 그를 통해 풀고자 하였다.. 진독수는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와 형에게서 중구그이 고전과 전통 문학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과거의 준비 과정에서 항상 전통사상에 대해 특히 팔고문체에 대해 불만을 가졌었다. 1897년 시험의 겉치례적인 공허함과 수험자들의 극심한 부패상을 보고 그 위에 청말의 정치, 사회적 타락과 퇴폐를 직적 목격하고서 그는 불어와 영어를 배우고 유학을 다녀오는등 신사상의 공부에 열중하였다. 陳獨秀(1879-1942)의 마르크스주의 受容에 관한 硏究 이준태 경희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동양사전공 1992
1902년 진독수는 고향에서 혁명활동을 전개하다 지명수배되어 일본으로 유학하였고 그해 상해로 돌아왔고, 그가 한때 관계하였던 애국회와 음사쇠가 편집자로 활약하는 소보에 깊은 영향을 받고 고향으로 돌아와 애국회의 결성과 회지인 애국신보를 발간하였으나 1903년 소보는 선동적인 두편의글로 정간당하였다 한달후 국민일일보를 창간하여 소보보다 더급진적인 경향을 띠었다. 이 신문에 제되는 모든정치 논설은 익명으로 발표되고, 문학작품은 필명으로 연재하여 집필자의 안전을 지켰다. 발간 한달 만에 정간 당하자 진독수는 고향에서 본격적으로 전통사상을 비판하고 문물을 개화하고 혁명을 고취하였다. 陳獨秀(1879-1942)의 마르크스주의 受容에 관한 硏究 이준태 경희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동양사전공 1992
신해혁명 직후에 나타난 정치적 사상적인 반동화로 인해서 새로운 시대를 가져 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혁명에 대한 실망감, 좌절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에 진독수는 신해혁명의 실패를 교훈삼아 정치혁명에 앞서 새로운 사상과 정신으로 무장하는 의식개혁을 착수하였다. 그는 의식개혁의 중심테마를 중국전통의식의 부정으로 여기고 그 구체적인 작업으로써 1906년 신청년을 통하여 사구사상을 정력적으로 소개하였고, 문학혁명을 주창하여 ‘5·4운동’의 사상적 근거를 마련하였며 베이징대학 문과대학장으로 후스와 함께 백화문을 제창하는 한편 신청년을 통하여 유교사상을 비판하는 글을 발표하였다. 陳獨秀(1879-1942)의 마르크스주의 受容에 관한 硏究 이준태 경희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동양사전공 1992
2.진독수의 마르크스주의
신청년을 통한 진독수의 민주주의와 과학사상 및 반전통사상은 신문화운동 기간에 중국의 청년들과 지식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진독수는 일찍이 사회주의를 인권설, 진화론과 더불어 진보된 서구사상 가운데 하나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중국이 현대화되기 전까지는 어떤 형태의 사회주의라도 중국에서 실시되어야 한다고 믿지는 않았다. 그러나 제 1차 세계대전 전후 중국에 대한 서구의 열강이나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탈과정 및 원세개 사후 군벌들로 인한 정치적 혼란을 경험하면서 그의 정치적 대내외 인식은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그가 주장하였던 민주와 과학사상으로 당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고, 오히려 그가 지향하고자 했던 서양 자체에 대한 실망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申一燮, 1994, 〈陳獨秀의 思想과 活動 硏究〉, 전남대학교
1919년 1월의 파리강화조약은 진독수가 서양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당시 중국의 많은 지식인들은 연합국의 승리를 공리의 승리이자 군국주의에 대한 민주주의의 승리로 여기고 있었다. 그러나 파리강화조약이 중국의 요구를 무시하고 일본에게 독일의 산동에 대한 조차권을 인정하게되자 그는 서양에 대한 종전의 인식에서 큰 갈등을 겪게 되었다. 이것은 서구의 민주와 과학사상에 절대적인 가치를 두었던 진독수의 사상이 서구 열강들의 냉엄한 이해관계의 국제정치질서 속에서 와해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파리강화조약에서 그가 추구했던 민주와 과학사상이 그 사상의 본원지인 서구 열강에 의해 파괴되었고, 공리의 세계 또한 철저히 부정되었다. 이로써 그는 공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공리를 파괴한 강권을 제압할 수 있는 새로운 사상을 필요로 하였다. 뿐만 아니라 진독수는 일본의 산동지역 점령에 따른 그들의 지배욕과 공리의 파괴, 그리고 일본의 점령에 대한 세계 각 국의 승인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산동지역은 타국에 호소하거나 의지하여 회복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힘으로 찾아야한다고 하였다. 그는 현대의 상황 속에서 민족의 자기방어를 위해서는 군사력의 강화가 필수적인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이와 같이 파리 강화조약을 통해 서구 열강에 대한 실망과 더불어 그에게 새로운 체제, 새로운 가능성으로 제시된 것이 러시아 혁명의 성공이었다. 1917년 10월 레닌의 볼셰비키 정권은 그들이 표방한 대로 세계 최초의 노동자 농민의 정권이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새로운 움직임은 마르크스주의의 전파와 러시아혁명 내지 소련의 영향력의 확대였다. 이 혁명의 소식은 중국의 진보적 지식인들에게 생생한 희망의 소식으로 전달되었다. 가령, 당시 신문화운동의 중심적 지도자의 한사람인 이대교는 러시아의 2월 혁명과 10월의 볼셰비키 혁명에 대해 중국의 미래와 관계하 그는 자본주의와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노공계급을 발견하고, `전제`의 근원을 증대하는 생산력을 감당할 수 없게 된 자본주의 체제 자체라고 보았다. 따라서 민주를 실현하는 힘은 프롤레여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였고, 나아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적극적이고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타리아를 중심으로 한 민중운동에 의해야 하고, 20세기 세계 혁명의 신조류 속에서 중국이 볼셰비즘을 통한 자각을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申一燮, 1994, 〈陳獨秀의 思想과 活動 硏究〉, 전남대학교
반면 진독수는 처음에는 러시아 혁명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였다. 54 신문화 운동의 초기만 해도 사회주의에 대하여 진보적인 서구사상 가운데 하나임을 인정하고 있었지만 중국에서 당장 필요한 사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중국과 같이 아직 산업이 발달하지 못하고 현대화 하지 못한 사회에서 사회주의는 그 적용 자체가 불가능 할 뿐만 아니라 그 이론이 복잡하여 봉건적인 중국사회에서는 그 제도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申一燮, 1994, 〈陳獨秀의 思想과 活動 硏究〉, 전남대학교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진독수의 태도는 크게 달라진다. 그는 제국주의적 강권에 대항하기 위하여 새로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고, 러시아 혁명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즉, 그는 18세기 프랑스 혁명이 정치혁명이었던 것에 비해 20세기 러시아 혁명은 사회혁명이라고 인식하고, 이는 인류사회의 변동과 진화의 열쇠를 쥔 혁명으로 인류의 위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申一燮, 1994, 〈陳獨秀의 思想과 活動 硏究〉, 전남대학교
한편 54운동 이후 투옥되었던 감옥에서 10월 석방되면서부터 진독수 사상은 철저한 비타협적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의 흐름 아래 사상 면에서 보다 급진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그는 출옥 후 볼셰비키 혁명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그는 일본인들이 볼셰비키를 과격파라고 칭하면서 세계평화를 어지럽히는 주역이라고 비판한데 대하여 이와 반대로 세계평화의 파괴자는 오히려 볼셰비키를 반대하는 일본과 같은 군국주의적 침략주의라고 하였던 것이다. 이는 그가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을 가장 적극적으로 평가한 것이며 사회주의 혁명에 대하여 긍정적 관심의 표명이자 그 사상의 수용을 의미하였다. 뒤이어 존 듀이의 실용주의사상에 접하게 된다. 듀이는 현대의 민주주의를 정치적 민주주의, 국민권 민주주의, 사회적 민주주의, 경제적 민주주의 이 네 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해야하고, 중국은 아직 민주적인 전통이나 현대적 공업을 이룩하지 못했기 때문에 마르크스 주의를 채택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진독수는 이와 같은 듀이의 사상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여 민주주의 안의 민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민치주의에 대한 개념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민주주의 사상을 4가지로 상세히 기술하고 그 이론을 두 가지로 축약하여 정치적 민주주의와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로 나누고 후자를 지지하였다. 즉, 그는 사회경제생활의 향상이 정치의 기초라고 파악했다. 이와 같이 진독수의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의 긍정적 평가와 사회경제적 변혁의 중요성의 인식은 계급사관에 입각한 마르크스주의의 중요성과 그 수용을 의미하였다. 申一燮, 1994, 〈陳獨秀의 思想과 活動 硏究〉,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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