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코메니우스의 일생,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조화 고찰
- [코메니우스교육]코메니우스의 생애 고찰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분석
-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목차
-
Ⅰ. 배경
Ⅱ.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Ⅲ. 저서
Ⅳ.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배경
요하네스 A. 코메니우스(체코명 Johann Komensky)는 근대 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나, 근대 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이 가진 비중만큼이나 높은 위상을 교육학 분야에서 점하고 있는 인물이다. 많은 사람이 그를 ’근대 교육의 아버지‘라 부르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그가 활동하였던 17세기는 새롭게 태동한 근대의 과학 정신이 그 때까지 잔존하던 낡은 중세적 가치를 빠르게 대치해 가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 정신의 영향을 받은 코메니우스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학의 방법론을 도입하여 초기의 발아 상태에 있던 교육학 분야에서 ‘감각적 실학 주의’를 토대로 한 새로운 교육 이론과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신학자이자 교회 지도자로서 하나님에 의한 세계의 조화를 믿은 코메니우스는 철학자이자 과학자로서 자연을 탐구하고 해부하여 얻어낸 자연 원리를 신앙과 결합시켜 하나의 통합적인 사상 체계를 완성하였다. 그것이 바로 세계가 온전한 것처럼 인간의 모든 지식도 하나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범지학(汎知學, Pansophia)이며 범지학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에게 세계에 관한 온전한 지식을 전수한다는 범교육(汎敎育, Pampaedia)사상을 구체화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이러한 교육 사상과 기독교적 신앙을 바탕으로 지성적 지식, 도덕적․심미적 지식, 경건과 신앙의 지식이 조화된 전인적인 인격의 형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 동굴의 비유의 개요
- [영미문학]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해석
-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 대해
- 부모상담일지 - 만0세 1학기 개별면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한국어 음운] 구개음화의 형태론적 제약과 역사적 변천 고찰
- 존 던(John Donne)의 『성시』(Divine Poems)에 나타난 종교관 -La Corona와 Holy sonnets를 중심으로-
- [국어음운] 구개음화 연구
- 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