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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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배경
Ⅱ.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Ⅲ. 저서
Ⅳ. 시사점
본문내용
Ⅰ. 배경
요하네스 A. 코메니우스(체코명 Johann Komensky)는 근대 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나, 근대 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이 가진 비중만큼이나 높은 위상을 교육학 분야에서 점하고 있는 인물이다. 많은 사람이 그를 ’근대 교육의 아버지‘라 부르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그가 활동하였던 17세기는 새롭게 태동한 근대의 과학 정신이 그 때까지 잔존하던 낡은 중세적 가치를 빠르게 대치해 가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 정신의 영향을 받은 코메니우스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학의 방법론을 도입하여 초기의 발아 상태에 있던 교육학 분야에서 ‘감각적 실학 주의’를 토대로 한 새로운 교육 이론과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신학자이자 교회 지도자로서 하나님에 의한 세계의 조화를 믿은 코메니우스는 철학자이자 과학자로서 자연을 탐구하고 해부하여 얻어낸 자연 원리를 신앙과 결합시켜 하나의 통합적인 사상 체계를 완성하였다. 그것이 바로 세계가 온전한 것처럼 인간의 모든 지식도 하나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범지학(汎知學, Pansophia)이며 범지학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에게 세계에 관한 온전한 지식을 전수한다는 범교육(汎敎育, Pampaedia)사상을 구체화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이러한 교육 사상과 기독교적 신앙을 바탕으로 지성적 지식, 도덕적․심미적 지식, 경건과 신앙의 지식이 조화된 전인적인 인격의 형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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