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

(2) 미시체계

(3) 중간체계

(4) 외체계

(5) 거시체계

(6) 시간체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브론펜브르너는 인간의 심리, 행태에 초점을 맞춘 기존 이론과는 달리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초점을 두었다. 브론펜브르너는 가족, 지역사회, 국가 등은 결국 환경 체계 속에서 발달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본 레포트는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알아본다. 또한 본인을 주인공으로 선정해서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브론펜브르너의 이론을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살펴본다.


2. 본론

(1)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르너는 1979년 인간발달 생태학을 저술하였다. 인간은 매우 다양한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복잡한 체계 속에서 산다고 주장하였다. 브론펜브르너의 체계이론에서 인간발달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된다.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속한 생태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였다. 영유아의 발달도 같은 환경 안에서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브론펜브르너는 영유아와 관련된 생활환경을 가까운 순서대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체계 안에 포함된 환경은 유기체처럼 끊임없이 변화한다. 더불어 상호간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에 대한 이해는 결국 위와 같은 생태학적 체계 내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브론펜브르너의 생애 및 사상, Think-sis.co.kr
참고문헌
(1) 브론펜브르너의 생애 및 사상, Think-si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