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정보처리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환경을 이해, 탐색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는 이론이다. 학습은 정신적 추리, 인지적 정보 처리 과정에 의해 생성된 정신구조의 변화로 구성된다. 학습자는 능동적이며 환경을 지배한다.
지식은 정신적 구조 및 절차의 조작된 형태로 구성된다. 새로운 학습은 새로운 장면을 이해하기 위하여 선수학습 지식을 사용하는 것에, 그리고 새로운 장면을 다루기 위하여 선수학습 지식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에 기초한다.

정보처리이론












시연

외부자극

감각등록기

작업기억(단기기억)

장기기억

물리적 투입

주의


부호화



망각

망각







반응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즉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하려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다. 이 이론은 정보와 관련된 인간의 내적 처리과정을 컴퓨터의 처리과정에 비유하고 있다. 정보처리 모형은 다음과 같다.
구성 요소는 크게 ‘정보저장소’와 ‘인지처리과정’으로 구분된다. 정보저장소에는 감각등록기, 작업기억(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고, 인지처리과정에는 주의집중,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이 있다.

1. 감각 등록기
감각 기관으로부터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보관하는 기억체계의 한 구성요소이다. 교육적 시사점은 (1) 학습자가 정보를 잊지 않으려면 주의를 기울여야하고, (2) 잠시 본 정보를 의식 밖으로 끌어내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1) 지각 - 자극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고, 우리의 정신 상태나 과거경험 지식, 동기와 같은 다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2) 주의 - 다른 자극에는 신경 쓰지 않고 특정한 자극에만 신경 쓰는 것이다 .
3) 주의집중시키기
(1) ‘이것은 중요하다’라는 암시를 사용한다.(신호, 몸짓, 목소리 변화, 반복 등)
(2) 자료에 감정적인 내용을 좀더 증가시킨다.
(3) 유별나고 모순점이 있는 의외의 자극을 사용한다.(시범, 마술묘기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딩수준자료...ㅠ.ㅠ 돈아까워
  • cm***
    (2006.10.14 17:12:2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지(형태)주의 학습이론(교육학)
  • 제 8장.인지주의 학습이론 차 례 인지주의 심리학의 개관2. 인지주의 학습이론(1) 인지이론의 학습법칙(2) 통 찰 설(3) 장 이 론(4) 기호 - 형태설(5) 정보처리이론(6) 신경망이론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적용(1)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적용(2)신경망이론의 교육적 적용4.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1)학습에 대한 의미(2)학습의 종류(3)인지론적 학습이론의 평가8BPS D8BIM Resolution H H 8BIM FX Global Lighting Angle x8BIM FX Global Altitude 8BIM Print Flags 8B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이론이며, 심리학의 최초의 동기 이론들 중 하나다. ② 성인의 성격특성의 근원을 어릴 때 아동기 경험에 있다고 봄. ③ 인간행동의 주요결정인자로 무의식을 강조 ※ 여러 심리학파의 공통점 여러 심리학파의 공통점: ① 실험을 강조 ② 연구의 주제와 방법이 마음과 내성법에서 행동의 관찰과 객관적인 실험으로 봄. ③ 학습심리학이 실험심리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맡음. ④ 형태주의자들이 인지과정을 중시 여겨도 학습이론 무대는 인간행동의 자

  • [멀티미디어 학습] 멀티미디어학습의 개념,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분석 및 향후 전망
  •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목 차서론본론1.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이란?2.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3. 정보처리이론 의의4. 정보처리이론의 비판점5.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을 논의하기에 앞서 6. 멀티미디어 학습의 개념 7. 멀티미디어 학습의 긍정적 측면8. 멀티미디어 학습의 부정적 측면 결론참고문헌1. 참고서적2. 학술논문3. 참고 사이트 서 론행동주의의 내재적인 제한점에 대

  • 교육공학 레포트
  • 인지를 제안하시오.* 목차Ⅰ. 서론Ⅱ. 본론1.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이러닝(e-learning)2)1장 E-러닝 적용방안2.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시청각 교육2)2장 시청각교육 적용방안3.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1)인지주의 학습이론(1)형태주의 심리학(2)정보처리이론(3)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2)3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적용방안4.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1)ASSURE모형2)4장 ASSURE모형 적용방안 Ⅲ.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학습의 조건’ 이론을 제시한 가네(R. M. Gagné), ‘교육목표분류학’ 제시한 블룸(B. S. Bloom), ‘일반교수모형’의 글레이저(R. Glager) 등도 이 무렵에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심리학의 주도권이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나 인간주의(humanism)로 바뀌면서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기억과정에 초점을 두는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다.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