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정보처리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환경을 이해, 탐색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는 이론이다. 학습은 정신적 추리, 인지적 정보 처리 과정에 의해 생성된 정신구조의 변화로 구성된다. 학습자는 능동적이며 환경을 지배한다.
지식은 정신적 구조 및 절차의 조작된 형태로 구성된다. 새로운 학습은 새로운 장면을 이해하기 위하여 선수학습 지식을 사용하는 것에, 그리고 새로운 장면을 다루기 위하여 선수학습 지식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에 기초한다.
정보처리이론
↓
시연
외부자극
→
감각등록기
→
작업기억(단기기억)
→
장기기억
물리적 투입
↓
주의
↓
→
부호화
망각
망각
반응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즉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하려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다. 이 이론은 정보와 관련된 인간의 내적 처리과정을 컴퓨터의 처리과정에 비유하고 있다. 정보처리 모형은 다음과 같다.
구성 요소는 크게 ‘정보저장소’와 ‘인지처리과정’으로 구분된다. 정보저장소에는 감각등록기, 작업기억(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고, 인지처리과정에는 주의집중,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이 있다.
1. 감각 등록기
감각 기관으로부터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보관하는 기억체계의 한 구성요소이다. 교육적 시사점은 (1) 학습자가 정보를 잊지 않으려면 주의를 기울여야하고, (2) 잠시 본 정보를 의식 밖으로 끌어내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1) 지각 - 자극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고, 우리의 정신 상태나 과거경험 지식, 동기와 같은 다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2) 주의 - 다른 자극에는 신경 쓰지 않고 특정한 자극에만 신경 쓰는 것이다 .
3) 주의집중시키기
(1) ‘이것은 중요하다’라는 암시를 사용한다.(신호, 몸짓, 목소리 변화, 반복 등)
(2) 자료에 감정적인 내용을 좀더 증가시킨다.
(3) 유별나고 모순점이 있는 의외의 자극을 사용한다.(시범, 마술묘기 등)
자료평가
- 중딩수준자료...ㅠ.ㅠ 돈아까워
- cm***
(2006.10.14 17:12: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