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 (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의 특성과
- [노인교육프로그램]노인교육프로그램의 종류,내용,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과정,선정기준, 미국의 노인교육프로그램 사례,개발방향
- [노인교육론]1.노인교육프로그램 현황 내용 노인교육프로그램교육방법 2.노인교육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보완 대안제시
-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00
- 본문내용
-
서론
1. 노년기 교육
노년기 교육이란 성인교육의 일환으로서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계속적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경향은 대체로 세 가지의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노인에 관한 교육(education ab- out older people) , 노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older people) 그리고 노인에 의한 교육(education by older people) 이다. 노인에 관한 교육 은 실증적인 노인교육의 분야로서 노인을 교육시키는 교육자나 전문가 및 노인에 대한 피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다음으로 노인을 위한 교육 은 노인을 피교육자로 하는 교육으로서 예방적, 치료적인 성격을 가지는 교육이다. 마지막으로 노인에 의한 교육 은 노인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분야로서 후세대에게 자신들의 지혜와 경험을 전달하는 교육이다. 노인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은 이러한 세 가지 분야가 상호 밀접하게 연계될 경우에 높아진다(1990, 아산사회복지재단). 오늘날 노년기 교육이 다른 교육과 같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노년기 교육의 가치는 중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노년기 교육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이루어가고 있으며, 노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교육시킬 경우에 교육의 효과성과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1) 노년기 발달과업
개인의 생애에는 다양한 시기가 있으며, 이들 다양한 시기는 사회로부터 기대되고 요청되어온 사회적 역할(social role)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Butler (1975)는 인생의 각 단계들과 특정 인생과정에 관련된 서로 다른 심리적·개인적·직업적, 기타 다른 과제들을 가르치는 것으로 생애교육을 정의하였다. 즉 교육, 취직, 결혼, 부모시기, 퇴직 등의 인생주기를 통해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인생주기 교육에서 가장 촉망받는 분야는 은퇴 전 교육, 혹은 은퇴를 위한 준비교육이다(Harris & Cole, 최신덕 역, 1985). 청소년기 이후부터의 생활주기, 특히 노년기에 있어서 노인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변화에 따라 각 개인의 인생여정이 설정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장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생활주기로서 남성의 경우 정년퇴직 , 그리고 여성의 경우 폐경기 가 있다. 우리 나라의 정년은 평균 55세로 되어 있으며, 여성의 폐경기는 평균 45∼55세 사이에 오게 된다(윤진, 1995). 특히 퇴직을 기점으로 한 노년기에는 조부모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이 시기를 Neugarten(1974)은 젊은 노인(60∼70) 과 늙은 노인(70세 이상) 으로 구분하였는데, 대부분 직장과 가정에서의 많았던 역할과 책임에서 벗어나 건강유지 등에 힘쓰며 살아가게 된다. 이렇게 살아온 생활의 주기는 죽음 에서 끝이 난다. 즉, 죽음은 제한된 인생의 마지막 이정표가 되는 것이다.
우선 노년기의 지적 발달과업으로는 세대차 및 사회변화 이해,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 습득,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대한 최신동향 파악, 건강 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 습득 등을 제시하고 있다.
두 번째 영역인 노년기의 정의적 발달과업으로는 일을 포함한 적극적인 생활태도 유지, 취미 증진 및 여가 선용, 정년 퇴직 및 수입 감소에 적응, 소외감과 허무감을 극복하고 인생의 의미 찾기, 배우자 사망 이후 생활에의 적응 동료 또는 자신의 죽음에 대한 심리적 준비 등을 제
- 참고문헌
-
노인교육 현황과 대안(1999). 김근홍. 社會科學硏究, 6(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2002). 박석돈. 韓國福祉行政學會, 12(1).
노인기 적응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2000). 김양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과학논집, 13.
고령화 사회의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의 현실과 대안(2002). 안창선.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2000). 유민지. 신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교육노년학 모임 홈페이지 http://geg21.hihome.com
웰에이징닷컴 http://www.wellageing.com/index2.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4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방통대 2013-2]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내용, 교육방법을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적절한지 평가한 후,대안을 제시하시오.
- [노인교육론 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고 노인의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1)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3)보완에 대한 대안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