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고 노인의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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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 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 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 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내용 영역
3. 국내 노인교육 현황
4. 노인교육의 프로그램의 현황, 내용, 교육방법
5.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대안
Ⅰ. 통합프로그램 -모델
Ⅱ. 노인 자활 프로그램 -모델
Ⅲ. 세대 공동체 프로그램
6.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가 필요하다.
2)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본문내용
2. 노인교육의 내용 영역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노령화함으로써 당면하는 문제들을 신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인 건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내용 역시 그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신체적 건강
노년기의 건강은 노후생활의 원동력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으며, 실제적으로 노후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체적인 건강문제(49.1%)로 나타났다. 노인질환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기능의 약화는 노인자신은 물론 부양책임을 맡고 있는 가족들에게는 커다란 부담이 된다. 더욱이 핵가족제도에서는 노인이 병에 걸려 장기간 간호를 요하거나 생활력을 상실하고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 노인의 건강문제는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게 된다.

노년기의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 과 부양 및 치료에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사회문제를 예방하여야 한다.

2) 정신적 건강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심리적 적응의 문제는 환경적인 외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외적 요인으로는 친구, 친족의 죽음과 같은 개인적 상실과 정년퇴직이나 노인에 대한 경시, 사회적 지위와 특권의 상실 같은 사회적 상실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미래가 매우 절망적이라고 보게 되는 우울증에 빠지기 쉽다. 내부적 요인으로 개인의 성격적 특성, 신체기능의 변화로 인한 행동장애와 함께 이로 인한 불안, 욕구불만 및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갈등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노인세대들이 대개 고립과 고독의 시기에 놓여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생은 보람 있고 뜻있는 것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하며, 노인의 정신건강은 노인 자신의 태도에 좌우됨을 깨닫게 하는 데는 교육의 역할이 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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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현(1994) 노년학. 서울: 교문사. 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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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규탁․김규식(1988) 한국노인의 안녕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pp6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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