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4학년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B형] 한국농업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천론 공통]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사회적 경제 조직(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등) 기관을 한 곳 선정하여 다음을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 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 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 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
1) 노인교육의 개념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교육의 의의
4)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2. 인천시 평생학습도시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
2)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내용
3)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4)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평가
(1) 신체적 측면 평가
(2) 심리적 측면 평가
(3) 사회적 측면 평가
4)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보완 대책방안
(1) 단조로움 극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벤치마킹
(2) 노인요구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편성
(3) 관련 교육기관의 상호교류의 필요성
(4) 노인교육의 전문 인력양성
3.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안
1) 노인교육에 대한 부정적 편견제거
2) 교육장애요인 제거
3) 노인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간 연계구축
4) 평생학습체제로의 학교교육 개혁
5) 고등교육기관의 노인교육참여 확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개념
1) 노인교육의 개념과 원칙
(1) 노인교육의 정의
노인교육은 성인교육의 일환으로서 노인을 대상으로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교육을 통해 노인들로 하여금 사회생활 적응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의도를 가지고 자신들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를 스스로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① 실증적인 노인교육의 분야로서 노인을 교육시키는 교육자 및 전문가, 노인에 대한 피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에 관한 교육 ② 노인을 피교육자로 하는 교육으로서 처방적, 치료적인 성격을 가지는 노인을 위한 교육 ③ 노인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분야로서 자신들의 지혜와 경험을 후세대에게 전달하는 노인에 의한 교육 이 3가지가 상호밀접하게 연계될 경우 효과성과 효율성이 높아진다.
(2) 노인교육의 원칙
① 새로운 과학문명과 기술진보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② 노년기의 건강, 신체적 변화에 대한 지식 및 이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③ 친구를 잃게 되는 슬픔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④ 집단의 소속관계를 유지하고 확보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⑤ 배우자와 사별하는 것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⑥ 정년퇴직에 따른 수입감소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⑦ 다가오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내용이어야 한다.
⑧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나 국제적인 감각에 접근하려는 의욕과 이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옥남 외(2009) 노인복지론, 공동체
정옥분 외(2008) 노인복지론, 학지사
허정무(2006) 노인교육론, 협신사
나항진(2004)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김남선 외(2007) 노인교육개론, 형설출판사
허정무(2006) 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양서원
김종서(1982) 노인교육의 교육과정개발, 대한노인회
한정란(2005)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정찬란,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최현미, 노인교육 프로그램과 생활만족도, 성심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김형옥,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행정대학원, 2004
선순자, 노인교육 프로그램 참여형태에 따른 만족도 및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행정대학원, 2010
김득자, 노인교육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행정대학원, 2003
인천광역시부평구(2010) 2010 부평구 평생학습도시 추진사업총람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http://www.ilec.go.kr/
부평구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http://lifelong.yeonsu.go.kr/
자료평가
- 내용이 잘 정리되어있고, 과제물 참고자료로 잘 활용함
- roh***
(2017.04.08 23:56:02)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2
- [사회복지쟁점세미나 공통] 한국사회의 사회복지와 관련된 쟁점 주제를 하나 잡아서 1) 쟁점 주제를 소개하고, 2) 이 쟁점을 과제물의 ~1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3
-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