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4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노인교육론4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노인교육론 3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노인교육론-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제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노인교육론 4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노인교육론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전체적으로 어려운 과제는 아니나 질문과제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자료입니다.
질문에 충실하여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였고, 본문에 각주로 표시하였습니다.
나름대로 길고 알찬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학점 받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노인 평생교육이란?
2.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의 현황
1) 노인교실
2) 노인종합복지관
3) 노인대학
4) 종교단체에서의 노년교육
5) 정부 및 민간기관
6) 대학의 평생교육원
4.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의 내용
1) 전체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의 내용
2)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
5. 노인평생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의 원리
6. 노인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지의 평가
7.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보완책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차별화 및 특성화
2) 노인교육 종사자의 전문성 제고
3) 그 외의 보완책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고령화 사회로 들어선 지금 우리 사회에는 노인의 비중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들은 대개 직장이나 사업 등의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그들은 소외감이나 사회부적응 등의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나이가 들었다고는 하지만 그들도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그들 나름대로의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여기서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변화에 따른 교육, 현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 노인으로서 건강하게 살 수 있기 위한 그 외의 다양한 교육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을 책임져야 하는 것은 정부, 학교, 각종 복지단체 등의 몫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잘 자라도록 하는 것이 인도의 시작이라면, 노인 분들에게 잘 챙겨주는 것도 결국 인도의 마무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나이가 들기 마련이고, 누구나 나이가 드신 부모님이나 지인이 계실 테니 말이다.
노인들을 위하여 현재도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태이긴 하지만, 여전히 모든 노인 분들을 만족시킬 만큼은 되지 못한다는 부분이 아쉬운 점이다.
- 참고문헌
-
권영준, 노인학교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3.
기영화,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7.
김남선 외, 평생교육개론, 형성출판사, 2001.
김신일?홍기형?나항진 외, 「중하위층 노인의 학습욕구분석, 2002김신일, 홍기형, 나항진 외, 「중하위층 노인의 학습욕구분석, 2002
노인교육연구회, 노인교육, 학지사, 2004.
박영숙, 노인교육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003.
박재간, 고령화 사회의 위기와 도전, 도서출판 나남, 1995.
서울복지재단, 사회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2006.
윤성빈, 고령사회의 노인평생교육체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장진호, 평생교육의 방향, 도서출판 정익사. 1979.
한정란, 『교육노년학』, 서울: 학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 (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의 특성과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
- 노년학4공통)현대사회에서 노인문제가 대두되는 배경을 기술하시오0k.
- 노인교육론 4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