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프로그램]노인교육프로그램의 종류,내용,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과정,선정기준, 미국의 노인교육프로그램 사례,개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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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종류
1. 퇴직 교육 프로그램
2. 기업 및 기관의 퇴직 교육 프로그램
1) 중앙공무원 교육원
2) 서울시 교육청
3. 죽음 준비 교육 프로그램
4. 생활 교육 프로그램

Ⅲ.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내용

Ⅳ.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과정
1. 프로그램계획
1) 개념
2) 필요성
2. 프로그램 개발과정
3. 프로그램의 준비
4. 프로그램 계획 및 설계
1) 계획
2) 문제, 욕구
3) 대상집단의 파악
4) 목적, 목표 설정
5. 수행단계
1) 교육대상자들과의 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 방안
2) 프로그램 운영 시 주요 점검, 확인 사항
6. 프로그램 평가단계
1) 프로그램의 평가
2) 책임성의 이행
3) 이론형성
7. 평가의 종류와 내용
1) 총괄평가
2) 과정평가
3) 통합평가

Ⅴ.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선정기준

Ⅵ. 미국의 노인교육프로그램 사례

Ⅶ.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2. 프로그램 풀제도가 필요하다
3. 노인학습자 수준과 지역특성별 교육프로그램의 개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노인인구에 나타나는 또 하나의 독특한 변화는 교육받은 인구의 증가라는 점이다. 지금까지는 노인인구의 학력수준이 선진국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청년층의 고등교육 참여율은 OECD국가들의 평균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초·중등교육 참여율은 이미 100%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고등교육 참여율도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 1970년대까지 10%미만이었던 고등교육 취학률은 1980년대 이후 급속히 증가하여 1980년 17.0%, 1985년 37.2%, 1990년 37.4%, 1995년 57.9%, 그리고 1997년에는 68.8%, 2007년에는 97.6%의 취학률을 보이고 있다.
약 70%의 고등교육 취학율을 나타내는 20대 초반의 청년층이 30대로 진입하고 이들이 경제활동의 중심인구가 될 때, 국민 전체적인 학력수준은 매우 높아지게 되고 이들이 60대로 진입하는 2035년에는 노인인구 중에서 고학력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변화에 따른 노인교육에의 접근 역시 다양성의 불가피성을 내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정규 교육에서의 고학력화와 다양한 노인세대의 등장은 노인교육의 방향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요구하게 된다. 현재 노인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노인교육의 현황을 볼 때,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저학력 수준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찬란(1989),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경신(1996),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회
◈ 김범수·김통원(1997),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노인복지정책연구, 제2권제1호·통원 제5호
◈ 변재관(1999), 노인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실태조사 분석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임춘식 외(1999), 노인교실운영실태조사, 노인복지연구, 한국노인복지학통권 5호
◈ 장소영(1998), 노인교육 프로그램 이용노인의 교육욕구와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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