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 론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당국의 지도 하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교육활동을 통하여 어떠한 모습의 학생들을 기를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것이며,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은 학교경영의 여러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발이란 전적으로 중앙정부에서 담당하는 일이며, 학교현장에서는 중앙정부에서 개발하여 각급 학교에 보급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하여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것만으로서 교사의 임무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해 온 경향이 있었다고 본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개발이 교육활동의 핵심적인 사항임을 고려할 때, 미래의 학교현장의 교사가 되기 위하여서는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며, 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재춘,부재율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전영은, 조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1.
윤병희 저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양서원(2002)
http://www.kfta.or.kr
/ Internet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http://www.kncis.or.kr
/ Internet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이미숙 , 김경자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되어 온 교육내용의 성격
이화여대 교육과학연구소&초등교육과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Ⅰ. 서 론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당국의 지도하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교육활동을 통하여 어떠한 모습의 학생들을 기를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것이며,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2007 개정 시기-2009)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2007 개정 시기 ~ )사회 ․ 문화적 변화과학 ․ 역사교육 강화현행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주5일 수업제개정 배경개정 배경○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 및 체제 유지학습자 중심, 단위 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철학 유지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등 기본체제 유지 기본 뱡향① 교육과정 개정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04~′05)②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 개발(′05~′0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교육과정변천 우리나라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해방전 교육과정○ 삼국시대 이후~-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의 교육기관에서 중국의 교육 내용(유교의 경전)을 모방하여 가르침.예 : 고구려 ; 태학에서 오경-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주. 삼사-사기, 한서, 후한서 등을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삼음 ○ 근대적 교육과정의 시초 : 갑오개혁(1894) 전후- 관립학교 설립 : 서구식 교과목 도입예 : 육영공원(Royal English School)은 최초로 서양의 교육과정을 따름. 우리의

  •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에서의 주요 특징들
  •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에서의 주요 특징들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은 크게 11개로 구분된다. 그 첫 번째 시기는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0)이다. 1945년 해방이후 서울에 진주한 미군은 미군정책학무국을 조직하고 ‘일반명령 제4호’를 공포하였으며 이로 인해 공립 소학교가 문을 열고 각급 학교가 개학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각급 학교 교과목 주당 교수 시수표가 등장하였으며 수신과가 폐지된 대신 이를 대신하여 공민과가 새로

  •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목차1. 교수 요목기(1946~1954)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기(1997~2012)9.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반성1. 교수 요목기(1946~1954)1. 체육이 국민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필수 교과였다. 2. 명칭 : 학교급별로 체육과의 명칭이 다름.- 국민학교 : 보건- 중학교 :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