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의 탄생, 중세 중기의 연금술, 중세후기의 연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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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금 술
연금술의 탄생
연금술은 기원후 2세기경부터 적어도 연소이론을 확립했던 라부아지에(Lavoisier, 1743-1794년) 시대까지 널리 퍼졌던 긴 역사를 갖고 있다. 그 최전성기는 9세기부터 17세기까지로, 연금술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로는, 국왕, 로마 교황, 성직자, 대장장이, 염색업자, 기계공 등 모든 직종과 계급에 걸쳐 있다.
그 이유는 연금술의 목적인 값싼 금속(철, 구리, 아연 등)을 귀금속(특히 금)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인간의 욕망을 강하게 자극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리하여 연금술 자체는, 한편으로는 과학적 진리로 접근하려고 하는 경향을 가졌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욕심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속이려는 목적(당시 귀금속의 감별은 완전하지 못했다)을 가진 양면성이 있었다. 이른바 사이비 과학에 속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연금술은 근대 화학을 낳는 중요한 토대 중 하나였다.
그 이유는 연금술의 목적인 값싼 금속(철, 구리, 아연 등)을 귀금속(특히 금)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인간의 욕망을 강하게 자극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리하여 연금술 자체는, 한편으로는 과학적 진리로 접근하려고 하는 경향을 가졌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욕심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속이려는 목적(당시 귀금속의 감별은 완전하지 못했다)을 가진 양면성이 있었다. 이른바 사이비 과학에 속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연금술은 근대 화학을 낳는 중요한 토대 중 하나였다.
그 이유는 연금술의 목적인 값싼 금속(철, 구리, 아연 등)을 귀금속(특히 금)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인간의 욕망을 강하게 자극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리하여 연금술 자체는, 한편으로는 과학적 진리로 접근하려고 하는 경향을 가졌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욕심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속이려는 목적(당시 귀금속의 감별은 완전하지 못했다)을 가진 양면성이 있었다. 이른바 사이비 과학에 속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연금술은 근대 화학을 낳는 중요한 토대 중 하나였다.
연금술 이론의 기본이 몇 가지 있는데, 주로 코스의 히포크라테스나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소설이나 4기질에 관련되어 있다. 결국 4원소 각각이 갖는 성질을 교체하면, 4원소도 상호 변환된다는 것이다. 또 모든 물질은 4원소에서 만들어졌으므로, 그것을 금속에 적용하면 값싼 금속도 귀금속으로 변환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연금술에는 일찍부터 철학적, 종교적(신비적) 요소와 실제적, 기술적 요소가 뒤엉켜 있었다. 이 때문에 연금술에는 항상 이론의 난해함이 따라다녔다. 이 난해함의 하나는 연금술 사상이다. 거기에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신피타고라스 학파, 그노시스설, 스토아 철학, 종교, 주술, 점성술, 속된 믿음 등이 섞여 있었다. 또 연금술이 갖는 상징주의라든가 우화적인 표현에서 오는 난해함도 있었다.
클레오파트라의《금 만들기》
그 좋은 예로서, 소위 클레오파트라의 《금 만들기》에 관한 그림이 있다. 이 그림의 오른쪽 아래에는 증류기가 그려져 있고, 그 왼쪽 아래에는 한 마리의 뱀이 자신의 꼬리를 물고 있는 그림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1은 완전하다(hen to pan)라고 쓰여져 있다. 이것은 연금술의 기본 원리의 하나인 물질의 일원성을 상징하고 있다고 한다. 뱀 바로 위에 있는 작은 몇 개의 도형은 현자의 알(창조를 상징함)을 상징하는 장식물이라고 한다. 또 그 위에 있는 2중원 중심에는 오른쪽에서부터 금, 은, 수은의 3가지 기호가 그려져 있다. 그리고 2중원의 안에는 그리스어로 1은 뱀이며, 이 뱀은 2개의 상징에 의해 독을 갖고 있다고 쓰여져 있고, 바깥 원에는 그리스어로 1은 완전하며, 그것에 의해 완전하며, 그것에 대해 완전하다, 만일 네가 완전함을 갖지 않으면 완전함은 없다고 쓰여져 있다. 또 2중원에서 튀어나온 한 개의 꼬리는 그 전체로 뱀의 일부를 나타내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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