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기체적인조직- 홍익여고 사이버교수학습시스템(C-Tes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유기체로서의 조직

조직에 대한 기계적인 접근, 즉 조직의 내부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의 효율화를 통하여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방식은 실제로 철저한 통제 등을 통하여 아주 효과적으로 적용되었지만, 점증하는 사회적 및 경제적 변화로 말미암아 이러한 접근법은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게 되었다.
즉 환경이 변화할 수록 다양한 종류의 행동과 대응이 조직에 요구되는데 기계적 조직 안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미리 준비된 대응양식이 없기 때문에 무시되거나 단편적으로 접근함으로써, 단지 기존에 존재했던 정책이나 과정, 또는 전문성의 한계 내에서만 다루어지게 된다.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다양하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무관심과 방관으로 조직이 점점 정체되는 한계를 기계적인 접근 방법에서는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환경을 인정하고 조직과 환경과의 교류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오는 오류로써, 이러한 오류는 유기체적인 조직을 가정할 때에 수정될 수 있다.
유기체적인 조직은 조직을 살아있는 유기체로 보며, 조직을 다양한 욕구의 만족을 추구하면서, 보다 넓은 환경 속에서 생존해 가는 살아있는 시스템들로 간주한다. 즉 조직 자체를 환경과 끊임없는 교환을 시행함으로써 존재해 가는 개방 체계로 보며, 조직이 수행해야 할 과업이나 당면한 환경의 성격에 따라서 조직의 구조나 프로그램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특별히 상이한 종류의 환경에서, 상이한 유형의 조직이 요구되어 진다는 것을 주장하며 역동적이고 상황에 따라 변화 지향적인 조직을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제 교육 서비스의 산업은 인간의 지식과 정신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효용을 증대시키는 경제활동으로 산업의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어느 것보다도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실정이다. 이것은 학력에 따른 임금차별, 학력이 인격을 대변하는 사회적인 인식. 그리고 학교마저도 등급으로 매겨져 대학 입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또한 정보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급격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교육방향과 학벌중시사조로 인해 전인교육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성장과정과 가정환경, 지능, 학습동기가 다양한 각 계 각 층 학생들의 전반적인 지적 수준의 발전이 아닌 지능이 뛰어난 일부 학생들의 지도에 역점을 둠으로써 학습이 지진하고 상급학교에의 진학을 원치 않는 학생들에게는 학습에 대한 좌절감과 이로 인한 학교에 대한 혐오감을 가져다줌으로써 정서적 불안정을 유발하고 급기야는 등교거부, 학교부적응 행동, 폭행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적인 발상과 자유로운 사고라는 확신이 있기에 이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기 위해 항상 자성하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졸업전부터 수전금구류 회사 품질보증부에 취업을 하여 수입검사, 공정검사, 제품검사, 부적합관련 및 ISO 연장심사등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한 것들을 현장에서 작업자들과 보고 익혔습니다. 산업경영정보시스템(공업경영)를 다니면서 생산관리, 품질관리, 물류관리, 생산정보시스템등을 배우고, 군시절 행정병으로 워드문서작성등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