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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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실존주의의 역사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는 동시대의 현상학파의 후설, 야스퍼스, 하이데거 등으로부터 영감을 받고 마르크시즘보다 늦게 출현해서,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혹은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하여 분석철학과 현대철학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1) 시대적 배경
1,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이전에 후설(Edmund Husserl)은 현상학적입장을 통해 철학의 관심을 인식론으로부터 존재론으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제창하였다. 실존주의의 생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후설의 그 같은 제창은 양차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촉진되었다. 게다가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은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였지만 반면에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도 초래하였다. 이처럼 실존주의는 19세기와 20세기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출발한 철학사상이다. 요컨대 그것은 현대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그것은 기술문명과 관료기구 그리고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이며, 산업사회에서의 조직화로 인한 인간소외에 대한 거부이다, 현대사회는 불특정 다수인으로 형성된 대중사회 즉 익명성의 사회이며, 인간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말살하고 획일화된 일반법칙을 강요한다.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 속에서 인간은 진정한 ‘나’를 상실한 비 본래적 삶을 영위하고 있다. 그래서 진정한 ‘나’의 새로운 탄생을 갈망하고,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기본적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실존주의란

● 사물이나 인간에 관한 보편적․추상적 본질을 부정하고, 개별적․구체적인 실존을 다룸
● 개개인의 실존, 특히 타자와 대치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
●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강조
●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

① 실존주의에서 다루는 주제 핵심
․ 체제성 ↔ 개념의 개체성
․ 체험의 세계를 중시하는 지향성
․ 존재의 불합리성
․ 선택의 자유와 결단
․ 피할수 없는 불안, 죽음, 우울
․ 자유로운 두 개체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할 공감적 관여의 문제
② 존재로서의 실재
․ 실존주의의 관점의 초점은 개인의 실재.
․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
③ 선택으로서의 진리
․ 인간은 인식론적인 권위의 중심
→ 자연과 사물에 의미를 주는 것은 인간
참고문헌
강선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0.
김경식, 『교육사 철학신론』, 교육과학사, 1996.
조가경, 『실존철학』, 박영사, 1985.
강선보, 『교육철학』,김정환, 강선보 공저, 전영사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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