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쾰러의 통찰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Wolfgang Khler (1887~1967)의 생애
2.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
3. 쾰러의 실험
4. 학습적용
5. 공헌
6. 비판
7. 소감
- 본문내용
-
1. Wolfgang Khler (1887~1967)의 생애
독일의 심리학자로 에스토니아 리바르에서 출생하였다. 형태심리학 의대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09년 베를린대학을 졸업한 뒤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조교를 지냈으며, 이때 Wertheimer와 함께 연구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음향심리의 연구가로서 활동했으며,
1913∼20년 대서양의 여러 섬에서 동물의 지능연구에 종사하였다. 1913년 26세의 젊은 나이로 독일이 설립한 아프리카 북서부에 위치 한 Tenerrife 섬의 유인원 연구소의 소장으로 부임하게 되어 거기서 유명한 동물실험을 하게 된다.
그는 거기서 일련의 실험을 통하여 1917년 유인원의 지각실험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흔히 이 실험이 쾰러의 통찰력 실험이라고도 불리워지는 것으로서 침팬지의 문제해결의 과정을 설명하는 실험이다.
침팬지의 문제 해결 행동을 통해 전체적 상황파악이나 관계의 직관적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 이것을 ‘통찰’ (洞察)이라 하였다.
1917년 《유인원의 지혜시험》에서 동물이 시행착오법에 따르지 않고 통찰에 의해 배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물리적 게슈탈트(1920)》에서는 심리적 현상과 물리적 현상의 동형론(同型論)을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잘 참고하겠습니다.
- 49910***
(2020.03.26 16:58: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