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이론과 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통찰이론

(2) 퀼러(Koller)의 통찰설

※ 통찰

(3) 통찰학습의 실험

(4) 통찰학습의 과정

(5)통찰학습의 특징

(6) 통찰학습 지도 시 유의점

(1) 장이론(Field Theory)의 기본 개념

(2) 장이론의 주요 요소

(3) 장이론에서 학습

(4) 장이론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 통찰
생활체가 자기를 둘러싼 내적 외적 전체 구조를 새로운 시점에서 파악하는 일. 문제 해결이나 학습의 한원리이다. 시행착오와 대비되며,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학습의 기본적인 행동 형시로써 강조한다. 쾰러는 길을 돌아가지 않으면 철망 너머로 보이는 먹이를 얻을 수 없는 상황에서 굶긴 개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개는 먹이를 보고, 한순간 멍한 자세로 있다가 곧 행동을 바꾸어 길을 돌아가서 먹이를 얻었다. 이와 같은 통찰은 도구의 발견 사용 제작과정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통찰은 몇 분 동안 주저한 뒤 갑자기 일어나며, 그 결과는 잊혀지지 않는다(망각 저항이 크다)고 한다. 또한 통찰이 가능하려면 주위의 상황을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쳐보는 것(지각적 재체제화)이 필요하다고 한다. 임상심리학에서는 심리요법을 하는 동안에 환자가 지금까지 억압된 움직임에 의하여 의식할 수 없었던 갈등을 알게 되는 것을 통찰이라고 한다. 지적으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가 강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너무 좋알요///
  • haha***
    (2015.05.11 01:55:23)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이론의 중요성Ⅴ. 교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1. 관찰에 의한 학습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3. 기본 가정4. Ba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1) 주의 집중 단계2) 파지 단계3) 운동 재생 단계4) 동기화 과정5. 관찰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2) 동일시 전형3) 무시행학습전형4) 동시학습전형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Ⅵ. 교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Ⅶ. 교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1. 개요 2. 장이론의 특징3. 장이론의 공헌Ⅷ. 교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전통적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
  • 전통적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 Thorndike의 시행착오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인지주의 학습이론- Kohler의 통찰학습이론 - Lewin의 장이론 - 정보처리 학습이론 목차학습이론(learning theory)학습이 어떤 심리적 기제로 이루어지며, 어떤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어떤 힘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지를 밝혀주는 법칙이나 이론 체계 자극(stimulus)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모든것반응(Response)자극의 결과로 나타

  • [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이론들 (1) 고전적 조건화이론 (classical conditioning theory)(2) 시행착오이론 (trial and error theory) : 연합주의 학습이론(3) 작동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operant conditioning theory)(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이론적 접근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2. 인지주의 학습이론들(1) 통찰학습이론(insight learning theory)(2) 장학습이론(field theory of learning) : 장이론(3) 기호-형태 학습이론(sign-gest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전통적 학습이론
  • 통찰을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또는 수단과 목적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라 말함.또한, 통찰은 서서히 이뤄지기 보단, 순간적인 성공이나 해결로 나타난 다고 함.- 통찰의 특징 : 첫째, 통찰은 문제 장면의 배열에 의존둘째, 한 번 통찰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면 곧 반복될 수 있다.셋째, 통찰에 의해 달성된 해결방법은 새로운 장면에 적용될 수 있다.2) Lewin의 장이론- 장이란 한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을 뜻하는 것으로써 생활공간 내에서 개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 목차1. 행동주의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행동주의의 학습유형-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Pavlov의 조건 반사설(고전적 조건형성)- Thorndike의 시행착오 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도구적 작동적 조건형성) -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 이론의 비교 - 행동주의의 장점과 단점2. 인지주의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Kohler의 통찰이론- Lewin의 장이론- Tolman의 기호학습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