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통찰설, 장이론, 기호-형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지이론

I. 통찰설
1. 실험의 개요
1) <실험1 : 우회로>
2) <실험2 : 유인원 실험>
2. 통찰설의 4법칙
1) 유사의 법칙
2) 근접의 법칙
3) 폐쇄의 법칙
4) 계속 법칙

II. 장 이론

III. 기호-형태설
1. 능력의 법칙
2. 학습자료의 성질에 관한 법칙
3. 제시방법에 관한 법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이론

인지론은 지각이론의 바탕 위에 정립된 학습이론으로서 학습을 인지구조의 성립 또는 변용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들은 학습을 보다 대뇌작용과정으로 추론하여 항상 분석적인 입장보다는 전체적 입장에서 학습을 논하고 있는 점이 자극-반응설과 다른 점이다.
자극 ․ 반응설과 마찬가지로 인지론도 통찰설(insight theory), 장이론((field theory), 기호 ․ 형태설(sign-gestalt theory)등 여러 이론이 있다.

I. 통찰설

형태심리학의 학습이론을 설명할 때 쾰러(1887~1967)의 통찰설에서 출발을 한다. 쾰러는 1917년 "유인원의 통찰실험"을 발표하였는데 그의 실험 내용은 우회로실험, 도구사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이론4) 전이3. 적용원리1)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상황이나 맥락과 함께 제시하라2)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하라3)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라4) 교사는 지식 전수자가 아니라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4. 상황 학습 이론이 주는 시사점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1. Köhler의 통찰설1) 유인원 실험2) 행동3) 특징4) Gestalt 심리학 법칙2. Lewin의 장이론(field 이론)3. Tolman의 기호 형태설4. Bondura의 관찰학

  • [교육학] 인지(형태)주의 학습이론(교육학)
  • 제 8장.인지주의 학습이론 차 례 인지주의 심리학의 개관2. 인지주의 학습이론(1) 인지이론의 학습법칙(2) 통 찰 설(3) 장 이 론(4) 기호 - 형태설(5) 정보처리이론(6) 신경망이론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적용(1)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적용(2)신경망이론의 교육적 적용4.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1)학습에 대한 의미(2)학습의 종류(3)인지론적 학습이론의 평가8BPS D8BIM Resolution H H 8BIM FX Global Lighting Angle x8BIM FX Global Altitude 8BIM Print Flags 8B

  • 2021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기본 개념 및 가정2) 이론의 종류①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 (수동 조건 형성이론)② Thorndike의 작동조건형성③ Gurhrie의 접근적조건화설2. 인지주의 학습이론1) 기본개념2) 이론의 종류① Kohler의 통찰설 ② Lewin의 장이론③ Tolman의 기호-형태 학습이론④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⑤ 정보처리 이론과 기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이론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평형화이론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관찰학습이론1. 배합의존 전형2. 동일시 전형3. 무시행학습4. 동시학습전형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본주의학습이론Ⅶ.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학습이론1. Kohler의 통찰설1) 학습이론2) 학습곡선2. Lewin의 장(場)이론1) 학습이론2) 장이론의 특징3. Tolman의 기호 형태설(기호 학습설)4. 형태심리학적 학습이론의 적용1) 지각과 학습2) W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설(고전적 조건화설) 스키너의 도구적(작동적) 조건반사설(4) 공헌: 심리학자들이 측정 필요성과 객관성 지각하는데 기여나. 인지 심리학(1)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해 객관적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2) 인지란 감각 자극을 여러 방법으로 변형 부호화하고 기억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다시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정보처리 시스템과 유사)(3) 대표적인 학자와 이론:Kohler의 통찰설, Lewin의 장이론, Tolman의 기호형태설 등다. 정신분석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