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준별소집단협력학습을 통한 수학과학습부진아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 학습 부진의 원인
학습 부진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측면과 학생 자신의 측면, 그리고 학교 수업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를 각각 환경변인, 학생변인, 수업변인이라고 하려 한다.
(1) 환경변인
가정 환경 요인과 학교 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가정 환경 요인으로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바쁜 경제 생활 등으로 학생들의 생활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학생들이 여유롭지 못한 환경에서 학습을 하게 되고, 최근 이혼률 증가로 인해 결손가정의 불화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교 환경 요인에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발생하는 급우와의 인간관계, 학교 선생님에 대한 불신 또는 불만 등이 학습 부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학생변인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지적 요인으로는 과거에 학습한 내용의 결손과 그 결손의 누적으로 점점 학습과제가 어려워지고 그에 따른 의욕상실, 학습 방법의 미숙과, 사고력의 미흡 등이 있을 수 있다. 정의적 요인으로는 입시 위주의 학습으로 인해 학습 의욕과 흥미 부족, 인성교육의 부실로 인한 부정적 자아 정체감, 정서 불안 등이 해당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상원(2001).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법, 제 3회 Math Festiva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