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준별소집단협력학습을 통한 수학과학습부진아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 학습 부진의 원인
학습 부진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측면과 학생 자신의 측면, 그리고 학교 수업의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를 각각 환경변인, 학생변인, 수업변인이라고 하려 한다.
(1) 환경변인
가정 환경 요인과 학교 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가정 환경 요인으로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바쁜 경제 생활 등으로 학생들의 생활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학생들이 여유롭지 못한 환경에서 학습을 하게 되고, 최근 이혼률 증가로 인해 결손가정의 불화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교 환경 요인에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발생하는 급우와의 인간관계, 학교 선생님에 대한 불신 또는 불만 등이 학습 부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학생변인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지적 요인으로는 과거에 학습한 내용의 결손과 그 결손의 누적으로 점점 학습과제가 어려워지고 그에 따른 의욕상실, 학습 방법의 미숙과, 사고력의 미흡 등이 있을 수 있다. 정의적 요인으로는 입시 위주의 학습으로 인해 학습 의욕과 흥미 부족, 인성교육의 부실로 인한 부정적 자아 정체감, 정서 불안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상원(2001).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법, 제 3회 Math Festiv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차 례】⑴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개정의 필요성㉡ 개정의 방향⑵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5㉠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 보충․심화 과정㉣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 기자재의 활용㉥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⑶ 6차 수학과 교육 과정과 7차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수학과 교육은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특히,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과 단순한 문제 풀이의 기능 숙달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더욱 발전적인 문제 해결 지도와 창의적인 수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방안1) 단계형 교과의 마무리2) 심화․보충형 교과와 선택과목의 연계성Ⅵ. 수학과 교유과정의 내용1. 수학교육의 방향 및 특성 2. 수학교육의 목표3. 수학과 교과 성취 및 평가1) 5-나 단계 성취기준의 예2) 5-나 단계 평가기준의 예4. 교육과정의 재구성1)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체제2) 단원별 내용 전개3)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 및 실제Ⅶ.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1. 교과 목표2. 교육 중점3. 지도방법 및 지도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편성운영과 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과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관련 제언
  • 수준별 교육과정에 재량활동 시간의 활용 방안Ⅵ.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Ⅶ.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Ⅷ.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7차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따르면,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관련하여 비록 재이수라는 용어가 제시되고 있지는 않지만,『고등학교 지침』에서 ‘수학 및 영어 교과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 맨토링,영어교육,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멘토링을 활용한 초등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 방안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영어가 1997년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도입된 이래 현장에서 활발하게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연구가 병행되어 어느 정도 기틀이 마련되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 수업에 대한 선호도와 흥미도가 낮아지며 이해도는 떨어지고 있다는 게 일선 교사들의 지적이다. 따라서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에 대한 요구는 절실하며 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성취수준에 도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