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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개념

Ⅲ.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의의

Ⅳ.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지침

Ⅴ.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실제

Ⅵ.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사례
1. 운영 사례 1
1) 방침
2) 세부 운영 계획
3) 4학년 가단계 특별보충과정 운영 내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운영 사례 2
1) 특별보충과정의 개설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
2) 특별보충과정의 개설 시기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

Ⅶ.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1. 지침에 대한 문제점
2. 학습 집단 편성 방안에 대한 문제점
1) 학급간 수준별 이동 수업
2) 학급 내 수준별 동질 집단을 편성하는 방안
3) 학급 내 협력 학습을 위한 이질 집단을 편성하는 방안
3. 편성․운영의 기본 모형 정립에 대한 문제점
1) 진급 판정 후, 진급 기준 미달자를 재이수시키는 방안
2) 진급 판정 후, 진급 기준 미달자에게 특별보충과정을 이수시킨 후 진급시키는 방안
3) 진급 판정 전, 영역 혹은 단원별 학습 결손자에게 특별보충과정을 미리 이수시킨 후 진급시키는 방안
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및 조작 자료 부족에 대한 문제점
5. 특별보충과정에 대한 학생․학부모 의식에 대한 문제점
6. 특별보충과정 운영으로 인한 교사 업무 과중에 대한 문제점
1) 동학년 단위별로 2-3명의 팀티칭을 사용하는 방법
2) 보조교사 활용 방안
3) 교과 재량활동 시간 활용 방안
7. 특별보충과정의 지도시기에 대한 문제점
1) 해당 단계의 학기 중
2) 해당 단계가 끝난 직후의 방학 중
3) 차상급 단계의 학기 중

Ⅷ. 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수업)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보충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기회를 정규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학교 교육에서 소홀히 되었던 학생 개인의 학습 결손에 대해 학교의 의도적인 배려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학습 결손 정도 및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운영 방법 및 교수학습 자료를 결정해야 한다. 즉, 학생의 수준, 학부모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 및 수업 시수 등을 신중하게 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지도 시기는 학교의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학기 중, 학기 말, 방학 기간 중에 실시할 수도 있고, 다음 학기 초의 방과 후에 집중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학습 과정 중에 수시로 보충하는 것이 학습 결손 누적을 방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므로 해당 학기 중 정규 수업 시간 외의 적절한 시점에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특별보충과정 이수 대상 학생들은 정상적인 진급 대상 학생 등에 비해 수업 부담을 더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이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지나친 부담으로 오히려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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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성여대 교육대학원 부설 열린 교육연구소(1997) :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소양중학교(2000) :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유준희·김주훈·김재춘(1998) :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서울
진영은(2002) :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전성연 외(1995)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최영권(1998)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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