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풍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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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조직에서나 그 조직을 구별해 주고 나타내 줄 수 있는 그 조직만의 독특한 풍토가 있다. 그것을 학교조직에 대입시켜 보았을 때, 어떤 학교든 그 학교를 대할 때는 누구나 첫인상 또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교사나 교장이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열의가 있고 보람을 느끼는 듯한 인상을 주는 학교가 있는 반면, 어느 학교는 교장 교사들간에 유대감이 없고 교장은 자기의 권위에 대한 불만 또는 무능을 은폐하려고 노력하는 행동을 보게 된다. 또한 학교구성원들이 겉으로는 행동이 자유스러운 것 같으면서도 각기 유리되어 활동하며 목적과는 무관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각 개인이 고유한 인성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학교조직도 각기 다른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조직풍토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조직풍토의 개념과 그에 따른 연구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조직풍토의 개념
조직풍토는 어떤 조직이 다른 조직과 구별되게 해 주는 그 조직만의 독특한 분위기다. 처음 만난 사람도 그 사람에게 느껴지는 인상이나 분위기를 보고, 그 나름대로의 성격(personality)을 파악하여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조직풍토를 파악함으로써 그 조직 구성원의 조직행동을 이해하게 된다. 다시 말해 조직풍토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실체로서 간주되기 때문에 조직과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날씨와 같이 조직풍토는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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