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의 관료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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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관료제

1. 관료제의 개념
2. 관료제의 특징

Ⅲ. 교육과 관료제

1. 학교조직의 관료화
2. 학교조직의 관료제적 요소

Ⅳ.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관료제라는 제도는 정부가 국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현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다. 사회가 점점 다변화되고 복잡화되어 감에 따라서 교육분야 에서도 관료제에 대한 개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공교육제도의 확립과 대중교육의 보편화로 인해 관료제의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 조직이 대형화 됨에 따라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관료제의 권한이 커지게 되는데, 파킨슨의 법칙이 존재하는 것처럼 부작용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교육은 이윤 추구를 위해 합리성을 극대화하는 기업체나 행정 능률을 강조하는 정부 등과는 달리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자아실현과 전인교육 실현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학교조직만의 독특한 성격을 갖는다. 이 논문에서는 관료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의 관료주의와 한계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


Ⅱ. 관료제


1. 관료제의 개념
관료제(bureaucracy)는 고어 불어의 ‘bure(사무실, 책상)’와 ‘cratia(통치)’의 합성어이다. 관료제는 전제군주의 지배를 배격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며 예측 가능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추구하는 서구 산업사회의 산물이다. 유럽에서의 관료제는 관료가 운영하는 정부와 행정의 과도한 권력을 경멸하기 위해서 사용한 용어로 알려져 있다. 유럽에서는 게으름과 비능률성의 은유적 표현으로 관료제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시민과 정치가들은 막나가는 관료제를 통제하느라고, 관리자는 관료제를 관리하느라고, 고용된 사람들은 관료제속에서 톱니바퀴처럼 일하느라고 고통을 받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관료제가 국민의 봉사기관인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관료제를 통해 사람들은 보호받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관료제가 규제도 많지만 많은 국민들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도 모두 관료제가 체계적으로 발전한 덕분이다.
관료제를 통해 권력이 중앙기관에 집중되면 비효율적이고, 분명 문제가 발생하게 마련이다. 최근에는 교과부가 학교장의 재량권을 크게 강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교과부에 집중된 권한을 학교장에게 많이 이양한 것이다. 그동안 ‘학교장에게 교육 과정과 교원 인사에 대한 권한이 없어 학교 교육의 획일화를 초래했다’고 판단한 교과부는 ‘교과 과정’과 ‘교원 인사’라는 두 영역에서 학교장에게 새 권한을 부여하거나 기존 권한을 강화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렇다. 우선 학교장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 정한 과목별 총 수업시간을 20%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학교정원의 10%까지 교사를 초빙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모든 학교가 정원의 20%까지 필요한 교사를 학교장이 직접 채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학교마다 처해진 환경이 다르고 독특한 성향을 갖기 마련이므로, 체계적인 표준화 과정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관료제의 중앙기관인 교과부에서 모든 학교를 통솔하긴 어렵기 때문에 권한이 학교에 배분되는 것은 바람직한 것 같다.

참고문헌

* 참고논문

교육운영의 관료제 비판. 2005. 허병기. 한국교육학회


* 참고문헌

관료제와 시민사회, 김창수, 한국학술정보(200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외 11명. 학지사(2010)
교육행정철학, 주삼환외 6명, 학지사(2007)


* 신문기사

"경쟁 줄이면 학교 정상화? 좌파는 틀렸다" 2009.09.26. 강이현. 프레시안
미 교육계 변화 모색...학업성취에 보상. 2012.04.22. 이재윤. YTN
[10대가 아프다]릴레이 기고. 2012.01.15. 이범. 경향신문.
‘자격만 있고 직위 없는’ 애매한 수석교사제. 2011.12.07. 최수룡. 조선일보
[특집]교장왕국 강화하는 ‘학교자율화’. 2009.05.19. 정원식. 주간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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