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직론] 경희대학교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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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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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배경
1. 국내 대학 구조의 문화
2. 문제제기의 한계
Ⅱ. 현황
1. 경희대학교의 겸직 현황
2. 인사
3. 경희대학교 겸직 규정
Ⅲ. 조직이론의 적용
Ⅳ. 겸직의 필요성(장점)
1. 효율성
2. 시너지 효과
3. 신뢰성
4. 목적과 수단의 대치 현상 완화
5. 실제 겸직교수의 개인적인 장점
Ⅴ. 문제점
Ⅵ. 향후 전망(결론)
- 본문내용
-
Ⅳ. 겸직의 필요성(순기능)
1. 효율성
같은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는 대학 중에서 많은 대학에서 교수의 겸직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겸직을 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 했을 때 운영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교무처와 연구처 같은 곳은 교직원이 처장을 맡는 것보다 교수가 겸임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풍토가 일반적이고 교직원 역시 교수가 행정직을 맡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학 행정조직과 보직이 점차 세분화, 전문화되고 통폐합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교수와 직원 보두가 동의하는 사항이다. 일부에서는 교육 연구를 전담하는 교수와 행정을 전담하는 교수를 분리해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행정보직의 경우 학생업무와 직접 관련된 학생 복지 처장, 교무처장등의 자리는 교수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그 외의 일부 행정 기관직은 교수가 본연의 역할인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직원에게 배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불필요한 보직의 통폐합,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노력 등의 과감한 전략을 통해 대학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2. 시너지 효과
또한 유사업무에 대해서 겸직이 이루어진다면 '시너지 효과'는 굉장히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교수들뿐만 아니라 행정직원들도 중책을 겸하며 대학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주로 과장급 이상의 직원이 대학 행정의 유사한 업무에 파견되는 경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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