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에밀 뒤르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밀 뒤르켐은 1858년 프랑스의 알사스 지방의 소도시이며, 독일 국경에 근접한 에피날에서 태어났다. 시대적으로 프랑스는 르네상스와 종교혁명을 거쳐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으로 근대적인 과학운동과 전통의 보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지식을 보급시키고 사회를 무지한 상태로부터 탈각시키려 했던 18세기 계몽사상을 거쳤다.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친 유럽 역사의 새 전기가 될 시민혁명인 프랑스혁명을 지났다. 프랑스는 프랑스의 혁명 후 연합해서 공격을 가해오는 외적을 막고, 새로이 얻은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 국민들이 단결하지 않으면 안되게 된 때에 국민교육이 발달하였다. 그 후 20세기 초까지 인간의 성장발달 법칙을 일치시키기 위해 인간심리의 특질과, 그 작용에 대해 연구하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에 태어난 에밀 뒤르켐은 그의 가문이 전통적인 유태교 교사가문으로 가정생활은 대단히 검소하였고 엄한 교육속에서 성장하였다. 그러나 에피날에 있었던 공립중학교인 Colleged' Epinal에서 프랑스의 문화를 접촉하게 됨으로써, 그의
폐쇄적이고 전통적인 유태교의 공동체와 연대를 단절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19세기 프랑스 대혁명 중에 제창된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의 이상은 프랑스 사회에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보아, 개인이 논리적으로 사는 방법은 어느 한 방면이든 깊이 있게 연구하고 관여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는 학문의 길을 걷게 되었다. 학문 중에서도 사회학을 택한 이유는 교육도 사회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도 인간을 사회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Ⅳ. Reference
참고 사이트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 http://sociology.snu.ac.k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http://learning.snu.ac.kr/koredu/koredu/soc-in.htm
뿌리넷 - http://www.poori.net/cgi/technote/read.cgi?board=educad&y_number=11
개인 홈페이지 - http://kotsh11.hihome.com/social/sociology-11.htm
개인 홈페이지 - http://www.heesoopark.com

참고문헌
1. 김병성. 1992. 교육사회학. 증보3판. 서울: 양서원,
2. 이형행. 1988. 교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3. 뒤르켐. 1976. 『자살론/사회분업론』. 임희섭 옮김. 삼성출판사.
4. 뒤르켐. 1992.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 노치준 임희섭 옮김. 민영사.
5. 이성태. 1989. Emile Durkheim의 敎育思想 硏究, 慶尙大學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밀 뒤르켐의 생애와 이론에 대하여
  • 막스 베버의 이론 정리 및 고찰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에밀 뒤르켐1) 생애2) 이론2. 에밀 뒤르켐의 이론 비판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에밀 뒤르켐, 19세기 말∼20세기 초반에 활동한 학자이다. 그는 사회학의 방법론적 기초를 만들었고, 사회분업론자살론에 대해서 기술하였으며, 행동중심의 도덕교육사회질서의 문제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에도 관심을 기울여 많은 것을 기술하였다.그가 저술한

  • [사회학개론]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론
  • 사회학개론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론 목 차1. 에밀 뒤르켐 2. 집합의식3. 집합표상 4. 결론 1. 에밀 뒤르켐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교육자로 보르도 대학을 거쳐 파리대학에서 사회학을 강의하였다. 를 창간하여 뒤르켐 학파로 불리우는 거대한 사회학의 한 학파를 형성하여 세계의 사회학회를 이끌었다. 사회적 사실(social facts)은 뒤르켐 사회학의 핵심이다. 뒤르켐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그리고 근대 사회학의 발전에 결정적인 것

  • [자살론] 뒤르켐의 자살론 A+ 감상문
  • 뒤르켐의 자살론 A+ 감상문1. 저자 뒤르켐《자살론》의 저자인 에밀 뒤르켐은 유대계 집안에서 태어나,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를 졸업하고, 중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후 독일에 유학, 1887년 보르도대학을 거쳐 파리대학에서 사회학과 교육학을 강의하였다. 1898년에 《사회학연보 L’Annee Sociologique》를 창간하여, 뜻을 같이하는 사회학자들의 결집과 학설의 완성에 이바지함으로써 뒤르켐학파로 불리우는 거대한 사회학의 한 학파를 형성하여 세

  • 인문과학 에밀 뒤르켐
  • 뒤르켐은 훌륭한 학자들을 유산으로 남겼다. 그는 결코 제자들에게 전제적으로 군림한 적이 없었으며 언제나 제자들에게 자기를 앞서가도록 그리고 필요하다면 반대의견을 갖도록 격려했다. 콜레주 드 프랑스 사회학 교수인 조카 마르셀 모스는 뒤르켐보다 체계적이지는 못했으나, 무의식적인 정신활동으로서 상징주의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같은 사회학 교수로서 냉철한 논증과 격정적인 감정을 결합하는 방식에서 뒤르켐과 비슷한 클로

  •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에 대하여 에밀 뒤르켐 생애 에밀 뒤르켐 시대적 배경
  • 사회학으로 이어진다. 학창시절 그와 교분을 맺었던 베르그송, 장 조레스 등은 19세기말 프랑스 지성사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사람들로써 그들과의 만남을 통해 뒤르켐은 프랑스 사회의 새로운 질서를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며 그의 사고를 키워 나간다. 당시 프랑스 지성들의 관심은 역사의 비밀을 밝혀내고 앞으로 올 새로운 세계의 가치들을 분별하는데 있었다. 뒤르켐도 이런 관심에서 예외가 아니었다. 그는 교육의 전 과정 속에서 이런 사명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