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켐 - 생애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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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르켐
뒤르켐의 생애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7-1917)은 프랑스의 제 3공화국이 성립된 후 프랑스에서 활동한 대표적인 기능주의 사회학자이자 교육사회학자이다.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프랑스는 전통적인 사회를 거부하고 새롭고 자유로운 사회사상들이 싹트던 곳이었다. 그는 혼란스러웠던 19세기 후반의 유럽사회가 붕괴되지 않고 유지되는 이유에 대해 흥미를 가졌다. 그가 평생을 두고 추구한 문제가 바로 “사회가 어떻게 유지 되는가?”였다. 그는 그 이유가 바로 규범과 도덕이라고 보았다. 그는 서로가 공도동망을 피하기 위해서는 서로 화합하고 협동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화합하고 동질감을 느끼게 하여 사회를 통합시키는 과정이 바로 교육이라고 본 그는 그래서 교육과 사회화를 동일시하였다. 프랑스 파리에 있는 소르본느 대학의 교수였던 그는 사회학이 그 대학에서 정식으로 인정되기 전에 이미 교육이 사회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대학의 최초의 사회학 교수가 되어 교육사회학을 강의 하였다. 뒤르켐은 베버와 함께 현대 사회학의 양대 산맥을 이룬다. 그는 콩트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보수적인 기능주의적 입장을 발전시켰다. 그만큼 사회학에서는 물론이고 교육학에서도 그의 사상은 매우 중요한 위상을 가진다. 그는 사회학의 한 분야로써 교육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교육을 사회와 떼어놓을 수 없으며 교육역시 사회의 한 현상이라고 믿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뒤르켐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뒤르켐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본질
뒤르켐은 “교육은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를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에 대한 성인 세대의 영향력 행사”라고 정의 하였다. 그는 또래집단 끼리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진정한 교육이 아니라고 보았다. 교육은 도덕적 기능이고 본질적으로 권위 있는 일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즉 기성세대가 어린 세대에게 개인적이 아닌 사회적 기구 (예를 들면 학교 등의 교육기관과 종교)를 통한 교육이 진정한 교육이란 뜻이다. 또한 교육의 목적은 아동에게 전체 사회적인 성격을 띤 정치사회와 아동이 처하게 될 특정한 환경에 적합하도록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징을 계발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뒤르켐은 교육을 하나의 사회적 사실로 파악했고 그의 교육이론도 사회학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로 생각했다. 그는 각 사회마다 제각기 자기 사회에 알맞은 이상적 인간상을 형성하고 교육의 초점은 사회 이상에 있다고 보았다. 그는 교육이 사회에 갖는 의미를 “아동들이 사회에 표출하는 것은 개체로서의 본성뿐이므로 사회는 새로운 세대가 탄생할 때마다 새로이 구도를 잡아야 하고 색을 칠해야 할 백지를 받는 것과 같으며, 신생아는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그들에게 사회적이고 도덕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고 했다. 그는 이와 같이 교육을 아동을 사회화 시키는 수단으로 보았다. 즉, 무지로 태어난 인간이 소속해서 살아갈 곳을 사회로 보고 사회학을 연구하였고 교육도 이와 같은 백지(白紙)의 아동을 사회에 적응하도록 교육시켜야 한다고 했으며 국가나 사회가 요구하는 대로 자기가 속한 집단에 적응할 인간을 육성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를 기능론, 기능주의라고 칭하며 이는 뒤르켐의 교육사회학의 기본 골격을 이룬다. 기능론은 일반적으로 생물학적 유기체의 여러 부분들이 각각 다른 생존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중시하고 이런 생각을 생물학적인 영역에서 사회적인 영역으로 확대 적용한다. 즉 기능이론의 기본가정은 사회가 어떤 의미에서 하나의 생물학적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도 각각 다른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각각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설명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기능이론이다. 기능주의는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또는 균형이론이라고도 하며 기능주의자들은 무엇보다도 사회는 정치경제교육 등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여러 부분들이 각기 자기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가 조화 있게 발전하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뒤르켐의 교육의 기능은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로 구분된다. 보편적 사회화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이며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보편적 사회화는 한 사회가 독특성을 변함없이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이에 대해 특수적 사회화는 분업사회 속에서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의미한다. 사회가 점점 분화되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적인 직업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전문화된 교육이 증가하면 할수록 사회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보편교육은 필수적이므로 뒤르켐이 말한 보편교육은 여전히 교육의 핵심을 이룬다.
기능주의자들의 이론에 의하면 결국 사회의 지속과 번영을 위해서는 질서와 균형, 안정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사회구성원간의 합의와 통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교육의 기능 역시 아동들에게 사회의 안정과 통합을 위한 가치관을 주입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3)교육학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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