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학습과 동기 유발
“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
는 속담처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 용어의 정의
가. 동기(motive) 유발 : 어떤 활동을 촉진, 지시 및 유지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한다.
- 동기는 2개의 성분으로 분해됨
① 동인(drive) ― 사람을 행동으로 몰아넣는 내적 과정
② 유인(incentive) ― 목표에 달하거나 보수를 얻어 만족함으로써 종결되는데 이와 같은 목표 또는 보수가 되는 외적 환경내의 대상과 상황
나. 동기부여(Motivation) ― 동기의 상태가 되는 것.
1) 동기 유발의 기능
동기는 인간 행동이 선택과 수행에 다양한 기능을 한다. 동기가 유발되지 않으면 인간의 삶이나 행동은 표류하는 배와 같이 살아 갈 것이다. 그리고 무슨 일에나 흥미나 관심을 갖지 못하고 무력감으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될 것이다. 동기 유발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 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는 기능.
- 유기체를 행동으로 향하게 하는 데는 유기체 내의 동인(drive)의 발생이 필요하며, 유발시킨 행동은 동인이 존재하는 한 지속되며, 동인이 해소되었을 때 행동이 끝난다.
- 기체 욕구수준에 따라 동인의 수준이 달라진다.
- 참고문헌
-
J.M. 켈러․송상호 공저 (1999). 주의집중․관련성․자신감 그리고 만족감-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http://www.madang21.or.kr/2001_4/html/dir2.htm 매력적인 수업의 필요성과 방안
송 상 호 / 안동대학교수. 교육공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