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학습과 동기 유발
“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
는 속담처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 용어의 정의
가. 동기(motive) 유발 : 어떤 활동을 촉진, 지시 및 유지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한다.
- 동기는 2개의 성분으로 분해됨
① 동인(drive) ― 사람을 행동으로 몰아넣는 내적 과정
② 유인(incentive) ― 목표에 달하거나 보수를 얻어 만족함으로써 종결되는데 이와 같은 목표 또는 보수가 되는 외적 환경내의 대상과 상황
나. 동기부여(Motivation) ― 동기의 상태가 되는 것.

1) 동기 유발의 기능
동기는 인간 행동이 선택과 수행에 다양한 기능을 한다. 동기가 유발되지 않으면 인간의 삶이나 행동은 표류하는 배와 같이 살아 갈 것이다. 그리고 무슨 일에나 흥미나 관심을 갖지 못하고 무력감으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될 것이다. 동기 유발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 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는 기능.
- 유기체를 행동으로 향하게 하는 데는 유기체 내의 동인(drive)의 발생이 필요하며, 유발시킨 행동은 동인이 존재하는 한 지속되며, 동인이 해소되었을 때 행동이 끝난다.
- 기체 욕구수준에 따라 동인의 수준이 달라진다.
참고문헌
J.M. 켈러․송상호 공저 (1999). 주의집중․관련성․자신감 그리고 만족감-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http://www.madang21.or.kr/2001_4/html/dir2.htm 매력적인 수업의 필요성과 방안
송 상 호 / 안동대학교수. 교육공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 학습방법
  •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을 표명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기인한다. 1.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과 종류가네의 이론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론과 켈러의 ARCS 동기이론 등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활동은 학교라는 공교육 제도가 본격적으로 탄생한 지난 20세기 초반에 제안된 후 큰 변화 없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즉 교사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잘 준비할 경우 특정의

  • [교육공학] 켈러의 학습동기유발(ARCS)교수이론
  • 동기 유발을 하였는가 하는 것이다.지금까지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교육과 연수는 많이 진행되어 왔지만 매력성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사의 임무가 학생들에게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만 국한되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이 구축되어 가면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켈러(J. M. Keller)의 학습동기유발(ARCS)교수이론에 관심을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학습의 절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님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성취도는 정비례 관계이며, 학업의 결과가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목은 계속 동기가 저하되기 쉬움 (ex : 수포자)이렇듯 동기가 학업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학습에 대한 동기적 요소의 역할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동기는 교수설계 및 개발

  • 제4장. 교수설계이론
  • 제4장. 교수설계이론 Ⅰ제 1절. 가네(Gagné)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적 배경1. 가네의 이론①학습자가 유의미한 자료를 학습하는 동안 겪는 내적인 인지과정 ②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외적인 교수 사태 ③다양한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2. 교사들은 각 사태에서 요구되는 교수의 사태와 조건을 통합시킴으로써 다양한 학습의 결과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가네의 이론은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고, 교수 활동에서 제공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 이론 : ARCSAttentionRelevance ConfidenceSatisfaction주의관련성자신감만족감Attention 학습이 일어나고, 학습 동기가 유발 및 유지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기울어진 주의는 유지되어야 한다.주의는호기심, 주의환기, 감각 추구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지각적 주의환기인식적 주의환기학습자의 능동적 반응 유도다양성교수의 한 단위를 간결하게 구성하되 학습자의 주의 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