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국문학교육론]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에 따른 문학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에 따른 문학 교수-학습 모형
<보기>
Ⅰ. 교수-학습 모형의 개념과 원리
1.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
2. 교수-학습 모형 적용 방법
Ⅱ. 학습동기유발 이론을 적용한 지도안 작성
1. 본시 수업 전개도
2. 본시 수업 지도안
Ⅰ. 교수-학습 모형의 개념과 원리
1.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
1) ARCS 이론의 기본 입장
켈러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인간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4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했다.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이 바로 그것이다.
2) ARCS의 네 가지 요소와 동기유발 전략
① 주의(Attention)
주의는 지각적 주의환기, 탐구적 주의환기, 다양성을 이용한 주의지속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지각적 주의환기는 학습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거나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시청각 매체는 단순한 그림이나 그래프, 도표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각종 애니메이션이나 소리, 다양한 글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학습자의 경험과는 전혀 다른 사실을 제시하거나 믿기 어려운 통계를 제시하는 등의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을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탐구적 주의환기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을 목적으로 능동적인 반응을 유도하거나 문제해결활동의 구상을 장려, 또는 신비감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자에게 흔치않은 비유를 요구하거나 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하는 등의 자극을 통해 능동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또 학습자에게 스스로 문제를 내어 풀게 한 다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문제해결활동을 구상토록 장려하는 것도 학습의 욕구를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문제 상황을 제시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부분적으로만 제공하는 등의 신비감 조성을 통해서도 물론 가능하다.
학습자의 주의를 유지하기 위하여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를 사용하거나 교수자료의 변화, 일방적 정보 제시와 상호작용식 교수를 혼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주의집중 시간에 따라 정보제시, 연습, 시험 등의 다양한 형태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며, 혹은 교수 자료의 각 페이지 혹은 각 화면마다의 공백, 그림, 표 다른 글자 형태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변화를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② 관련성(Relevance)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흥미와 목적에 관련됨을 알게 하기 위해 친밀성, 목표지향성, 동기 부합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먼저 친밀성이라 함은 수업을 학습자의 경험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친밀한 사람이 포함되는 그림을 교수 자료에 포함시키는 등의 친밀한 인물 및 사건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 추상적인 개념을 가르칠 때 친숙한 그림을 사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구체화시키거나 뺄셈의 개념을 가르칠 때 상점에 가서 과자를 사는 상황과 관련된 예를 이용하는 등의 친밀한 예문 및 배경지식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다음으로 목표지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학습과제의 미래적 가치를 제시하거나 학습과제의 실용성이나 가치를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과제일 경우 게임, 시뮬레이션 등처럼 목적지향적 학습 형태를 활용해야한다는 의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