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국문학교육론]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에 따른 문학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에 따른 문학 교수-학습 모형
<보기>
Ⅰ. 교수-학습 모형의 개념과 원리
1.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
2. 교수-학습 모형 적용 방법
Ⅱ. 학습동기유발 이론을 적용한 지도안 작성
1. 본시 수업 전개도
2. 본시 수업 지도안
Ⅰ. 교수-학습 모형의 개념과 원리
1.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이론
1) ARCS 이론의 기본 입장
켈러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인간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4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했다.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이 바로 그것이다.
2) ARCS의 네 가지 요소와 동기유발 전략
① 주의(Attention)
주의는 지각적 주의환기, 탐구적 주의환기, 다양성을 이용한 주의지속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지각적 주의환기는 학습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거나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시청각 매체는 단순한 그림이나 그래프, 도표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각종 애니메이션이나 소리, 다양한 글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학습자의 경험과는 전혀 다른 사실을 제시하거나 믿기 어려운 통계를 제시하는 등의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을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탐구적 주의환기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을 목적으로 능동적인 반응을 유도하거나 문제해결활동의 구상을 장려, 또는 신비감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자에게 흔치않은 비유를 요구하거나 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하는 등의 자극을 통해 능동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또 학습자에게 스스로 문제를 내어 풀게 한 다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문제해결활동을 구상토록 장려하는 것도 학습의 욕구를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문제 상황을 제시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부분적으로만 제공하는 등의 신비감 조성을 통해서도 물론 가능하다.
학습자의 주의를 유지하기 위하여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를 사용하거나 교수자료의 변화, 일방적 정보 제시와 상호작용식 교수를 혼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주의집중 시간에 따라 정보제시, 연습, 시험 등의 다양한 형태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며, 혹은 교수 자료의 각 페이지 혹은 각 화면마다의 공백, 그림, 표 다른 글자 형태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변화를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② 관련성(Relevance)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흥미와 목적에 관련됨을 알게 하기 위해 친밀성, 목표지향성, 동기 부합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먼저 친밀성이라 함은 수업을 학습자의 경험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친밀한 사람이 포함되는 그림을 교수 자료에 포함시키는 등의 친밀한 인물 및 사건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 추상적인 개념을 가르칠 때 친숙한 그림을 사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구체화시키거나 뺄셈의 개념을 가르칠 때 상점에 가서 과자를 사는 상황과 관련된 예를 이용하는 등의 친밀한 예문 및 배경지식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다음으로 목표지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학습과제의 미래적 가치를 제시하거나 학습과제의 실용성이나 가치를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과제일 경우 게임, 시뮬레이션 등처럼 목적지향적 학습 형태를 활용해야한다는 의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문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122. 맥락 중심 문학 소통의 이론적 배경163.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맥락에 대한 재고224.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의의 및 지향점27가. 학습자의 측면27나. 교수・학습의 측면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차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가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짚어볼 것이다.본고는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화 방안을

  • 규방가사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
  • 규방가사(閨房歌詞)목 차 Ⅰ. 규방가사의 갈래적 특성1. 개념과 형성배경2. 작자층3. 변모양상(사적전개)Ⅱ. 규방가사의 유형별 작품1. 계녀가류2. 탄식가류3. 화전가류Ⅲ. 규방가사의 교수학습 방법1. 웹 기반 학습이란2. 창의성 향상을 위한 웹 기반 학습3.실제 교수학습 방안4. 결론Ⅰ. 규방가사의 갈래적 특성1. 개념과 형성배경규방가사는 국문학 갈래 중 하나인 가사문학의 일종으로 조선 후기에 주로 영남지방 사대부 부녀자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교수요목시기부터 현재 진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까지의 연구동향을 보고, 연구자 중심으로 본 현대소설교육은 연구자의 논문과 이론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다.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현대소설의 시작은 개화기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광수가 등장하면서 우리나라의 현대소설의 역사는 두터워졌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소설의 분야가 넓어지고 문학의 중심이 되면서 현대소설의 방법론도 연구되기 시작했다.지금까지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전신반응 교수법은 목표어를 메타언어로 하며, 유창성을 중점에 두고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가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학습하도록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언어의 이해에 초점을 둔다. 학습자의 성향에 따라 전신 반응 교수법은 불편할 수도 있고 학습단계가 올라갈수록 이해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2) 기능론적 언어관에 따른 분류 언어는 기능적인 의미소통을 위한 표현수단으로 이해하는 입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