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영재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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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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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우리나라 영재교육 체제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체제는 크게 영재교육진흥위원회, 영재교육기관, 영재교육연구원간의 유기적인 관계로 구성된다. 이 중 영재교육진흥위원회는 교육인적자원부와 각 시․도 교육청에 설치 운영되는 것으로서 영재교육종합계획 수립 및 영재교육기관 지정․설립 심의 등을 하게 된다.
영재교육기관은 피라미드 형태로 구축하며, 영재학교, 영재학급, 그리고 영재교육원의 세 종류가 있다. 영재학교가 정규교육과정인 전일제 학교형태의 영재교육기관이라면,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은 정규교육과정으로서의 학력 인정이 안 되는 비정규 교육과정을 지도하는 영재교육기관으로서 영재교육의 기회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영재교육연구원은 연구 개발 업무와 영재교육 현장에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판별, 교육기관의 선정, 평가 작업, 영재교육담당 교원의 연수 업무에 국한되지 않고 영재교육 연구학교의 지도 등 전반적으로 영재교육의 시행을 지원하는 곳이다.
1.영재교육 진흥법: 법률 제6,215호 (공포 2000. 1. 28.) (시행 2002. 3. 1.)
*영재교육진흥법 제정 이유: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임.
제4조(영재교육진흥위원회) ①영재교육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육부에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시․도 교육청에 시․도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둔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중앙위원회 및 시․도위원회의 조직, 기능 및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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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과학영재고등학교(http://www.bsa.hs.kr)
부산광역시교육청(http://www.pen.go.kr)
부산광역시교육정보원 교육웹진 에듀진
(http://apollon.busanedu.net/eduzine/200305/tukzip-1-1.htm)
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o.go.kr)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원
조석희 외(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 CR 96-28)
조석희 외(2001), 영재교육원 설치․운영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이군현 외(2002),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부산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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