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교육학 개론
1) 교육의 의미
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닌 인간을 형성하는 것.
진정한 교육이란 사회적으로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작용이어야 하며,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이 되어야 함.
1.교육현상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개념과 본질
<중국>
맹자 [진심편]
- 君子有三樂
(군자유삼락)
득천하영재이교육지
(得天下英才而敎育之)라는 글에서 비롯.
<한국>
가르치다 (가르다+치다)
동 양
<영어단어>
Pedagogy- 그리스어, Pakdagogos(校僕)
‘paidos’ (학생, 아이) +’agogos’ (이끌다)
Education-라틴어,
- Educare: 양육하다
- Educere: 이끌어내다
<독일어 단어>
Padagogik
Erziehung
서 양
2) 교육의 어원
3) 교육의 정의
기능적 정의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
교육의 외재적,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개인의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부조리현상을 초래할 가능성.
규범적 정의
교육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정의.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재적 가치의 실현 또는 영
원한 진리나 가치 추구에 목표를 두고 있어 기능적 정의와
는 다소 대조적인 입장.
두 가지 정의는 교육과정이나 실제적 현상의 분석적 파악에 도움이 되지 못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 과정의 영역- 교육체제나 제도의 영역- 교육에서 사용되는 언어,논리,이론 등의 영역 Ⅲ. 현대 교육 사조1. 미국의 4가지 사조-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개조주의2. 자유주의3.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일반 철학이론에 근거한 비판-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진보적 개혁운동 - 그 외 자유주의에 대한 대안적 논의 Ⅰ. 교육 철학의 개념 (1) 교육 철학의 개념과 의미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 [철학] 교육철학과 관념론 실재론적 접근
  • 교육철학과 관념론 실재론적 접근1. 교육철학 1) 개념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으로써 사변적, 규범적, 분석적 유형을 취하며, 낱낱의 교육현상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는 본질을 캐내는 학문이다. 결국,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꿰뚫고 있는 몇가지 대전제로 교육현상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교

  • 교육심리학 학습자에 대한 이해
  • 1장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심리학의 개념(1)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의 관계교육학: 근대과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여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의미심리학: 인간의 행동을 기술, 예언, 설명, 통제하려는 학문→인간행동의 원인과 표출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줌.교육심리학: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 +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학 파를 형성하였고, 그들은 교육과학의 학적 가치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려 하였다. 그러나 듀이에 의하면, 교육 철학의 정당한 지위가 다시 회복된 이래 교육학에 있어서 교육의 철학적 연구는 과학적 연구와 더불어 그 결정적인 중요성을 이정 받게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교육 철학은 교육 현상에 대하여 철학적 고찰을 하는 것이다. 즉, 교육의 여러 가지 현상을 전체적 통일적으로 고찰하여 체계를 세우고 교육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가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