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본문내용
-
교육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교육학 개론
1) 교육의 의미
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닌 인간을 형성하는 것.
진정한 교육이란 사회적으로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작용이어야 하며,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이 되어야 함.
1.교육현상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개념과 본질
<중국>
맹자 [진심편]
- 君子有三樂
(군자유삼락)
득천하영재이교육지
(得天下英才而敎育之)라는 글에서 비롯.
<한국>
가르치다 (가르다+치다)
동 양
<영어단어>
Pedagogy- 그리스어, Pakdagogos(校僕)
‘paidos’ (학생, 아이) +’agogos’ (이끌다)
Education-라틴어,
- Educare: 양육하다
- Educere: 이끌어내다
<독일어 단어>
Padagogik
Erziehung
서 양
2) 교육의 어원
3) 교육의 정의
기능적 정의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
교육의 외재적,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개인의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부조리현상을 초래할 가능성.
규범적 정의
교육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정의.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재적 가치의 실현 또는 영
원한 진리나 가치 추구에 목표를 두고 있어 기능적 정의와
는 다소 대조적인 입장.
두 가지 정의는 교육과정이나 실제적 현상의 분석적 파악에 도움이 되지 못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